브롤스타즈 영웅 저격수 파이퍼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영웅 저격수인 파이퍼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초의 브롤러 15명이 출시한 이후 처음으로 출시한 브롤스타즈의 16번째 브롤러 입니다.

굉장히 착해보이고 마음씨 고운 우산을 든 여자같아 보이지만, 저 우산이 미사일 포드나 로켓포라는 점에서는 굉장히 무섭다고 할 수 있지요.

그러고 보니 마음씨가 착하다면 저렇게 우산을 어깨 위에 걸치고 있지도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우산을 위로 올리는건 위험하다고 학교에서 배웠거든요.

무튼 파이퍼의 기본 스탯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레벨 파이퍼 체력은 2300, 11레벨 체력 4600으로 인게임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그와 함께 뒤에서 공동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동 속도가 빠르지도 않고 딱 평균입니다.

물론 이러한 최악의 스탯은 매우 높은 피해량과 사거리에 대한 패널티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일반 공격은 건브렐라 입니다.

우산으로 위장한 총으로 저격합니다. 적이 멀리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줍니다.

최대 사거리 피해량은 무려 1700으로, 매우 높습니다.

사정거리는 초장거리로 10타일이고, 재장전 속도는 2.3초로 매우 느림 입니다.

적을 멀리서 맞출수록 피해량이 높아지는 탄환을 한 개 발사합니다.

최대 거리 피해량이 굉장히 높아서 웬만한 브롤러들을 2~3방 만에 처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탄환의 폭이 0.67타일로 작은 편이여서 공격하다 보면 최대 사거리로 적을 맞추기는 상당히 어려워 최고 위력은 잘 나오지 않겠지만, 거리별 피해량 감소폭이 크게 높은 편은 아니여서 대부분 강력한 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사거리의 피해량이 심히 낮은 편입니다. 최소 사거리의 대미지는 최대 사거리의 1/3도 안 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매우 약합니다. 재장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 역시 상당히 긴 편이여서 근접전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물론 웬만하면 상대랑 거리를 두겠지만, 돌진기나 풀숲 기습, 특히 암살자 브롤러들의 기습은 1가젯이나 특수 공격이 없는 한 조심합시다.

공격할 때 우산을 중앙에 갖다 놓고 우산을 들어올려 총알을 날립니다. 총알은 멀리 갈수록 더 빛납니다.

대략 적이 5타일 이내에 있을때 오토에임을 쓰면 웬만하면 다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의 이름은 총(Gun)과 우산(Umbrella)를 합친 말장난입니다.

최근 잠수함 패치로 파이퍼 일반공격의 이펙트가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탄환이 마치 마시멜로 같았지만 이제는 진짜 총알의 모습을 띠게 되었습니다.

특수 공격은 팡팡팡 입니다.

끈질기게 쫓아다니는 이들을 피해 수류탄 4개를 남기고 공중으로 우아하게 점프해 떠납니다.

피해량은 900x4이고, 사거리는 8.67타일로 장거리 입니다.

제자리에서 십자로 수류탄 4개를 남기고 8.67타일 내로 도약합니다. 수류탄은 마름모꼴로 배치되며, 맨 오른쪽에 있는 것부터 시계방향으로 차례대로 폭발합니다.

적 브롤러와 근접할수록 약해지는 파이퍼의 단점을 어느 정도 메워 주는 도주기입니다. 체공 시간이 상당히 길며, 최대 이동 거리도 길어서 생존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입니다. 다만 낙하하는 지점이 뻔히 보이기에 잘못 사용할 경우 착지하자마자 순삭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쇼다운에서 여러 상대에게 둘러 쌓여 다구리 당할 때는 어디로 날아가도 생명 3초 연장인 상황도 있습니다. 적이 오기 힘든 지형이나 벽 뒤로 날아갑시다. 그리고 파이퍼의 특수 공격을 얕잡아 보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범위가 넓으며 수류탄을 모두 맞을 경우 1렙 기준 3600의 피해량을 받기 때문에 파이퍼에게 접근하다가 특수 공격의 피해량에 의해 죽거나 딸피가 되는 등 역관광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풀에 숨어 있다가 다가오는 두 세명의 적들에게 특수 공격을 쓰면 상당히 볼만합니다.

도주할 때 남기고 가는 수류탄은 장애물과 덤불을 부술 수 있습니다. 상대 진형에 엄폐물이 있으면 불리해지는 파이퍼이기에 여유가 될 때마다 특수 공격으로 엄폐물 제거를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간혹 이 스킬을 공격용으로 쓰기도 하는데, 매우 효율이 나쁘니 삼가합시다. 어디까지나 이 기술은 생존기이기 때문에 공격 효과와 넉백은 부가적인 효과로 생각해야지, 근접전에 매우 불리한 파이퍼가 이 특수 공격을 맞추겠다고 스스로의 평타딜을 줄여가면서 제 발로 적에게 붙을 이유가 단 하나도 없습니다. 스스로 적에게 붙고나서 도주기조차 공격용으로 쓰고나면 적을 몰살시킨게 아니고서야 역으로 본인이 매우 위험해질것이니 까요. 수류탄 1개보다 최대 사거리 1발이 훨씬 강하고 안정적입니다. 4발을 모두 맞춰야 최대 사거리 기준 평타 2대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또 전장 복귀용, 딸피 추격용, 벽을 넘어서 이동하는 용도나 인성질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고수들은 특수 공격으로 드리블을 합니다.

여담으로 이 특수 공격을 경기가 끝나기 직전 눌러서 세레모니로 쓰는 파이퍼 유저가 아주 많습니다. 궁극기를 쓸 때 쓰기 전 위치에서 아주 약간 이동한 위치에 착지하기 때문에 에임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체공 상태는 완벽한 무적은 아닙니다. 도트 대미지를 그대로 받기 때문에 빈사 상태에서 크로우나 바이런 등의 도트 피해량을 받고 사용하면 공중에서 우아한(?)사망을 할 수 있습니다.

특수 공격의 이름은 메리 포핀스(Mary Poppins)의 오마주입니다. 모션도 메리 포핀스처럼 공중에서 우산을 펼치고 공기 저항을 이용해 땅 밑으로 천천히 내려오는 모션입니다.

가젯도 알아 봅시다.

1번 가젯은 자동 조준기 입니다.

가장 가까운 적에게 호신용 탄환을 발사해 170의 피해를 주고, 뒤로 밀쳐내며 느리게 만듭니다.

가장 가까운 적에게 평타 최대 피해의 5%만큼 피해를 주며 상대를 밀쳐내고 슬로우 효과를 부여하는 총알 1발을 발사합니다. 범위 내에 적이 없거나, 부쉬 안의 적, 은신 상태의 적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피해량이 낮지만 근접하는 적, 스턴이나 넉백 능력을 시전 중인 적에게 넉백과 둔화를 건 뒤 평타로 대응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젯이 있으면 가젯이 없을 때는 속수무책이었던 모티스의 돌진과, 특수 공격을 쓴 에드거, 그 밖의 수많은 근접 상황을 탈출할 수 있게 됩니다. 파이퍼의 약점인 근접 대응력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주는 가젯입니다. 엠즈의 가젯과 비교하자면 단일 대상에게만 적용 가능하지만 실질 사거리가 더 길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유도탄이 아닌지라 최대 사거리에 걸치거나 상대방이 무빙을 하면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파이퍼가 이 가젯을 사용할 땐 적이 근접했을 확률이 높기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또한 아예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굳이 적에게 대응할 때만 쓸 것이 아니라 아예 사거리 안에 들어온 적을 확실히 보내버리는 용도로 슬로우를 걸 수도 있습니다.

가젯 추가 이후 항상 논란이 있었던 파이퍼 쇼다운의 인식을 크게 바꿔주는 데 기여했습니다. 특유의 단점인 근접전이나 기습, 듀오 쇼다운 시 병풍화를 어느 정도 해소해줬기 때문입니다.

엄연히 하나의 '탄환'이기 때문에 스타 파워 '재빠른 저격'을 착용하고 있으면 적중 시 0.4탄환이 찹니다. 이 가젯과 재빠른 저격 스타파워가 있으면 일반 공격 X 4 -> 가젯 -> 일반 공격으로 일반 공격을 최대 5연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곧바로 탄환이 하나 더 차기 때문에 거의 6연발입니다.

특이하게도 가젯 사용 중 파이퍼가 권총을 꺼내들어 사격하는 전용 모션이 있습니다. 가젯 마크도 권총 모양이라 파이퍼의 주 무기인 건브렐라가 아닌 별도의 권총에서 발사하는 것인 듯합니다.

원래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넉백이 없는 400 피해량을 주는 총알을 4개 쏘는 가젯이었고, 현재와 마찬가지로 재빠른 저격 스타 파워도 발동 가능하였지만 리뉴얼되었습니다.

보기와는 달리 몇몇 상성을 아예 뒤바꿀 정도로 굉장히 좋은 가젯이며 몇몇 유저들 사이에서는 애초에 파이퍼는 이미 특수 공격부터 도주기이자 생존기인 데다 좋지 않은 근접 대처 능력을 매우 강력한 초원거리 저격 능력으로 커버하고도 남는 브롤러라 굳이 또 줄 필요가 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안 그래도 약한 근접전 능력을 대가로 매우 강력한 원거리 견제력 및 준수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가젯 추가 이후 대부분의 근접 암살자 브롤러들 입장에서는 물몸 저격수 중 가장 잡기 힘든 브롤러가 되어버려서 이 가젯을 아예 삭제하고 다른 가젯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비판까지 있습니다.

2번 가젯은 가정용 레시피 입니다.

활성화 시 다음 일반 공격이 적을 추적합니다.

가젯 사용 후 첫 공격 한 번에 한해, 파이퍼의 공격이 유도탄이 됩니다.

총알이 적을 쫓아가기 때문에 가젯 사용 후 근 ~ 중거리에 있는 적을 쏠 경우 거의 무조건 맞게 됩니다. 장거리에 있는 적에게도 맞을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다만, 총알이 방향을 급격하게 꺾지는 못하기 때문에 조준을 너무 빗나가게 한 경우 가젯을 썼음에도 적에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적이 무빙할 경우 장거리에서는 적이 맞지 않기도 합니다.

특이하게도 덤불에 숨어있는 적에게도 탄환이 유도됩니다. 그 덕에 덤불에 있는 적을 확인할 수 있지만, 예측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에 덤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이 가젯의 장점은 어느 정도 장애물을 무시한 채 상대방에게 에임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딸피인 상대방을 확실하게 처리하는 킬 결정력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특히 일반 공격 한 방을 맞춘 상태에서 다음 일반 공격으로 킬을 낼 수 있는 체력의 상대가 도주할 시 사거리에서 조금 벗어나거나 각도가 뒤틀려 정확한 조준이 어려울 때 이 가젯을 쓰면 보다 확실하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단 첫 번째 가젯에 비해 파이퍼의 고질적 단점을 해결해주는 성격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거리 조절은 평상시 파이퍼를 플레이 할 때와 비슷하게 행동을 요구하는 편이라 난이도는 있는 가젯입니다. 즉 거리 조절 능력이 뛰어난 고수에게 유용한 가젯입니다.

여담으로, 유도를 하는 동안에 상대에게 적중하지 않으면 최대 2.3타일까지 상대를 따라갑니다. 파이퍼의 최대 사정거리가 무려 12.3 타일까지 증가되는 셈입니다.

2020년 8월 밸런스 패치로 유도 능력이 15% 감소했습니다. 장거리에서 사용 시 사실상 필중 수준이었기 때문입니다.

영문 이름이 Homemade Recipe로 가젯 성능과 관련이 없는데, home이 유도가 된다는 뜻도 있는 것을 이용한 말장난으로 보입니다.

2023년 9월 패치로 3년만에 유도 능력이 33% 감소하는 2차 너프를 받았습니다. 여전히 성능이 나쁘다고 볼 순 없지만 젬 그랩, 브롤 볼 등에서의 픽률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스파는 매복 입니다.

파이퍼가 덤불에 숨은 상태에서 공격하면, +1190(최대 사거리 기준)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덤불 속에 있을 경우 일반 공격 피해량이 35% 증가합니다.

수풀 속에 있을 시에 탄창이 노랗게 변하는데, 이 때 공격을 하면 무지개색 잔상을 그리는 총탄이 발사되며, 수풀 밖에서 쐈을 때랑 수풀 안에서 쐈을 때랑 다른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 총탄으로 상대방을 맞출 시 일반 공격보다 35% 더 강력한 피해량을 줍니다. 11레벨 기준 최대 사거리에서 적을 맞추면 4590이라는 괴멸적인 피해가 단타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는 비의 강화 공격의 피해량인 4000보다도 강하고 틱을 한 방에 삭제할 수 있다.

재빠른 저격과 비교하자면 시간(초)당 피해량, 즉 DPS로 성능을 비교하면 재빠른 저격의 피해 증가량이 더 높습니다. 다만 순간 피해량을 봤을 때는 매복이 우위입니다. 피해 기어까지 적용되어 있을 경우 단 한 발의 피해량이 5100까지 치솟아 웬만한 물몸 브롤러들은 죄다 보내버릴 수 있는 상황까지 나오고, 순간 화력이 좋은 편이 킬 결정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발동 가능한 상황에서만 보면 매복이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수풀에 위치해야 발동한다는 조건이 의외로 큰 편입니다. 경기가 진행될수록 덤불은 부서지기 마련인데, 다르게 말하면 파이퍼의 스타 파워를 발동할 수 있는 곳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수풀이 사방팔방 깔린 맵이면 보통 근접 브롤러에게 유리한 만큼 파이퍼가 활약하기 애초에 좋지 않을테고, 파이퍼를 쓰기 좋은 개활지 맵에서는 좁은 수풀 안에서 저격을 해야 효과를 보니 발동에 제약이 많습니다. 후술할 2번째 스타 파워인 재빠른 저격이 파이퍼의 고질적인 DPS 문제를 해결해주는 스타 파워라서 사용 난이도는 재빠른 저격보다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범용성과 유틸성 면에서 재빠른 저격보다 밀립니다.

2스파보다 지속 화력은 떨어지지만 근접전 능력 또한 높여주는데, 수풀에서 사격하면 대략 4타일 거리에서도 상당한 딜량이 나와 적들을 역관광시킬 여지가 생깁니다. 수풀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긴 하나 순간 근접 대응 능력으로만 따지면 재빠른 저격보다 근접 대응력이 우수합니다.

시즌 20 업데이트로 브롤러들의 전체적인 스탯이 상향되면서 간접 너프를 받았습니다. 기존에는 최대 사거리 기준 일반 공격의 약 1.35배의 피해량을 줬지만, 패치 이후 기본 피해량보다 약 23% 정도 늘어나는 데 그쳤기 때문입니다. 탄창을 직접 채워주는 재빠른 저격에 비해 입지가 상당히 낮아진 셈입니다.

이후 800에서 35%(1190)으로 수치가 조정되면서 다시 부쉬가 있는 맵에선 좋게 쓰일 수 있는 스타파워로 돌아왔습니다.

2스파는 재빠른 저격 입니다.

일반 공격이 상대에 적중하면 탄환 0.4개를 즉시 재장전합니다.

공격을 맞추면 0.4발의 탄창이 찹니다.

파이퍼의 DPS를 크게 강화시켜 주는 스타파워입니다. 11레벨 최대 사거리 기준 초당 1478에 불과했던 DPS가 2463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3탄창을 다 맞출 경우 탄창이 1개가 기본적으로 찹니다. 잘 맞춘다는 가정 하에 재장전 속도가 파이터 수준으로 빨라져서 적들에게 폭딜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연속해서 저격을 맞출 수 있을 경우 물몸 둘을 순식간에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매복과 비교하자면 적을 맞출 수 있는 에임 실력만 있다면 조건을 덜 타서 쓰기에 더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퍼로 플레이 하다 보면 느린 장전시간 때문에 한 대만 더 맞추면 킬을 낼 수 있는 상황에서 에모부족으로 답답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런 답답한 부분을 일정 부분 해소시켜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이퍼의 DPS를 올려 주므로 고정 오브젝트를 공략해야 하는 하이스트나 난전이 자주 벌어지는 모드에서도 쓰일 여지를 만들어줍니다. 다만 기본 재장전 시간이 2.3초로 굉장히 길어서 DPS가 강해져도 소환물 처리나 수비에 약하긴 합니다. 모든 공격을 맞출 수 있는 보스전에서는 브롤러의 성능을 생각하지 않고 스타파워 자체의 성능만을 생각했을 때는 사실상 재장전 속도 상시 0.92초 감소와 같은 효과이므로 최고의 스타 파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타 파워가 있다면 중거리전까지도 어느 정도 해 볼 만해지는데, 탱커를 제외한 브롤러들은 중근거리 4방을 재장전 기다리지 않고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얻었다고 근접 특화캐와 동등해지는 건 아니니 상황 판단을 잘하고 맞섭시다. 대미지가 높아지는 게 아니라 연사력이 높아지는 것이라서 난사로 특수 공격을 더 빨리 채울 수 있는 것일 뿐입니다.

출시 당시에는 탄환당 0.5칸씩을 채워줘서 2발만 적중시켜도 탄창 1발을 얻을 수 있었고, 최대 5연발까지 공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중거리에서 접근하는 탱커 브롤러들을 제압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연속된 너프로 0.3칸까지 줄었으나 다시 0.4칸씩 채워지도록 버프되었습니다.

파이퍼의 1가젯도 탄환으로 취급하여 적중 시 스타 파워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의 영웅 저격수인 파이퍼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