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블랙위도우 V4 75% 커스텀 키보드 핫스왑에 윤활까지!

안녕하세요. DC튜브 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화려한 퍼포먼스와 정숙한 타건감을 전부 만족시켜줄

레이저 커스텀 키보드 블랙위도우 V4 75%입니다.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스튜디오 인테리어를 새로 했는데 뭔가 레이저 스튜디오가 되어버린 느낌이죠.

이 정도는 해줘야 진정한 레이저 충신이라고 할 수 있겠죠?

레이저 감성의 스튜디오를 만든 김에 레이저 제품을 리뷰하고 싶더라고요.

저는 광축보다는 기계식 스위치를 좋아하는데 제가 텐키리스 제품만 사용해서

기계식 스위치가 들어간 블랙위도우 TKl는 출시한지도 좀 됐고 스태빌라이저랑 통울림이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헌츠맨 V2 TKL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계식 스위치 핫스왑이 가능한 커스텀 키보드 블랙위도우 V4 75%가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고 당장 들고 왔습니다.

그럼 레이저 블랙위도우V4 75% 어떤 녀석인지 알아보러 가시죠!

제품의 구성품은 키보드/팜레스트/C to USB 케이블/키캡 리무버/제품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저 키보드에 키캡 리무버가?

아마 커스텀 키보드라 축 교환이나 키캡을 교체할 때 사용하라고 준 것 같습니다.

레이저 블랙위도우v4 75% 색상은 블랙&화이트 2가지이며 스위치는 오렌지축 단일로 출시하였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289,000원이며 레이저 코리아 공식 스토어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디자인은 역대급으로 잘 빠진 것 같습니다.

현재 레이저 키보드 중에 제일 완벽한 디자인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레이저 하면 RGB 감성이죠. 양쪽 사이드에도 RGB LED가 탑재되어 있는데 바닥에 은은하게 반사돼서 정말 예쁩니다.

상판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우측 상단에는 볼륨 조절할 수 있는 스크롤과 2개의 멀티미디어 키가 있습니다.

레이저답게 미디어 키에도 LED가 들어옵니다.

볼륨 조절 스크롤 휠은 굴릴 때 구분감이 확실하고

키보드 폭이 좁으니 타자를 치거나 마우스를 사용하다가도 손 동선이 짧아서 스크롤을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하판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고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높이 조절은 총 3단계로 조절 가능하고 높이 조절 다리에도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팜레스트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키보드에 가져가면 찰싹하고 달라붙습니다.

팜레스트는 인조가죽 소재이고 카본 패턴이 들어가 있어 겜성을 더해줍니다.

이때까지 레이저 팜레스트 중 디자인이 제일 고급스럽고 소재 퀄리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쿠션감은 정말 빵빵한데 좀 과하게 빵빵해요.

그래서 타건할 때 쿠션 높이가 높아서 조금 어색한 감은 있습니다.

그래도 타건할 때 손목에 닿는 팜레스트의 쿠션의 느낌은 정말 좋습니다.

거기에다 마그네틱 방식이라 키보드에 가져가면 달라붙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키보드 상단 중앙에는 USB-C Type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저는 항공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헌츠맨 V2도 중앙에 전원 포트가 있는데 중앙에 연결해도 길이가 키보드 끝이랑 딱 맞아서

별로 이상하지 않았는데 블랙위도우 V4 75%는 폭이 워낙 좁다 보니 케이블 길이가 키보드보다 길어서 좀 그렇더라고요.

커스텀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항공 케이블을 사용할 건데

전원 포트를 중앙이 아닌 좌측이나 우측으로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국내에서 75% 배열 게이밍 키보드는 생소하실 건데 이름 그대로 104키 풀배열의 키보드에서 75%의 배열만 있는 키보드 입니다.

텐키리스가 87키라면 6키를 더 줄인 81키 배열입니다.

이것보다 더 작은 미니 배열도 있기는 한데 그러면 f1쪽 배열이 없어져서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저는 75% 배열까지가 딱 마지노선인 것 같습니다.

텐키리스 배열보다 폭이 훨씬 줄어들었지만 방향 키와 del 키를 포함한 4개의 키가 있기 때문에

텐키리스 배열만 사용하던 저에게는 75% 배열을 사용해도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제가 텐키리스 배열을 사용했던 이유는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타자를 칠 경우가 많은데

풀 배열보다는 폭이 훨씬 좁으니 어깨를 넓게 벌리지 않아도 되고 손 동선이 엄청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풀배열은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타자를 치려고 하면 거의 몸이 돌아가는 정도로 움직여야 하고요.

텐키리스 배열은 몸은 그대로고 손만 움직이면 되는 정도입니다.

75%는 텐키리스 배열보다 폭이 더 작으니 훨씬 편하더라고요.

작업할 때도 편하지만 게임할 때도 양쪽 손 사이 거리가 짧아지면 컨트롤하기 편하기 때문에

게이밍용으로 텐키리스나 75% 배열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키캡은 ABS키캡이고 높이는 OEM 프로파일이며 이중 사출된 ABS키캡이라 LED 투과가 잘 되고 지워지지 않습니다.

아래 한글 각인은 이중 사출이 아니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벗겨지겠죠.

흔히 여러분들이 아시는 게이밍 키보드에 사용하는 ABS키캡은 감촉이 맨들맨들하면서 지문이 잘 묻는 키캡을 생각하실 건데

블랙위도우 키캡은 감촉이 PBT처럼 거칠거칠합니다.

지문도 잘 묻어나지 않고 일반 ABS키캡보다 내구성이 우수해요.

스위치는 새로 출시한 3세대 오렌지축이 탑재되었습니다.

요즘 새로 출시되는 기계식 스위치는 네모 형태의 박스 형태로 출시되는데

장점은 스위치를 누를 때 양쪽 면을 잡아주기 때문에 흔들림 없는 타건감을 선사합니다.

LED의 밝기는 레이저 제품답게 밝으면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RAZER 옵티컬 스위치처럼 LED 확산판이 있습니다.

헌츠맨과 LED 밝기는 비슷하지만 더 밝아 보이는 이유는

옵티컬 스위치는 LED 확산판에만 LED가 보이고 기계식 스위치는 커버가 투명이랑

빛이 확산되는 효과가 있어서 키보드를 받을 때 블랙위도우가 RGB 퍼포먼스가 더 좋아 보입니다.

레이저 기계식 스위치는 그린축/오렌지축/옐로우축 3개의 스위치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그린축이 청축, 오렌지축이 갈축, 옐로우축이 적축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레이저 오렌지축을 제일 좋아하는데 블랙위도우 라이트 이후로 오렌지축으로 출시된 출시된 제품이 없어요.

그린축이나 옐로우축으로 블랙위도우 라인업을 출시했는데 드디어 오렌지축으로 출시를 했네요.

제가 오렌지축을 선호하는 이유는 그린축은 클릭형 타입이라 찰칵찰칵 소리가 너무 크고

옐로우축은 리니어 타입이라 부드럽지만 심심한 감이 있습니다.

오렌지축은 그린축과 옐로축을 반반 섞은 넌 클릭 방식이라 적당히 누르는 맛이 있으면서 부드럽습니다.

타건감이 쫀득쫀득하고 상당히 중독성이 강한 스위치입니다.

블랙위도우v4 75%는 레이저 최초로 핫스왑이 가능한 커스텀 키보드입니다.

3핀/5핀 스위치가 호환되고 8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하는 핫스왑 소켓 pcb 기판을 사용했습니다.

제공해 주는 키캡 리무버로 손쉽게 교체 가능하고

레이저 스위치 말고도 3핀/5핀 원하는 모든 축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기판에 LED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투명한 RGB 스위치를 사용하면 RGB 감성 또한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원래 레이저 키보드는 다른 축과 호환이 안 돼서 제가 예전에 블랙위도우 텐키리스에 구흑축을 이식할 때

레이저 스위치를 분해해서 축이랑 스프링만 교환했거든요.

저는 지금까지 RGB 감성과 매크로 때문에 메인 키보드를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했습니다.

통울림이나 아쉬운 타건감 때문에 보통 메인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공방에 윤활을 맡겼어요

레이저 키보드는 구조상 윤활이 어렵기 때문에 공방비만 30만 원 정도...

하지만 블랙위도우 V4 75%는 가스킷 구조 및 흡음재까지 완벽하게 튜닝된 하우징이고 핫스왑이 가능하기 때문에

축 정도만 직접 윤활하거나 공방에 맡기면 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이고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는 LED 위치 때문에 대부분 역방향으로 스위치가 체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높이의 체리 프로파일 키캡은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PBT키캡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RAZER에서 판매하는 이런 PBT 키캡들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우측 하단 배열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생각하시고 구매하셔야 돼요.

그리고 블랙 위도우 V4 75%에 들어간 스위치와 스태빌라이저에는 크라이톡스로 공장 윤활 처리가 되어서 나온다고 합니다.

타건감은 정말 미쳤습니다. 풀윤활에 흡음재 작업까지 한 커스텀 키보드와 거의 비슷한 타건감을 줍니다.

제가 리뷰했던 기성품 키보드 중에 최고의 타건감이라 생각합니다.

스태빌라이저의 철심 소리나 통울림이 전혀 없고요.

윤활에 흡음재 작업이 잘 되어 있는 커스텀 키보드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축의 종류와 상관없이 타건할 때 특유의 딱딱한 타건 느낌이 있어요.

쉽게 비유하면 풀알루미늄 키보드를 사용할 때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PBT키캡을 사용하면 그 느낌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는데 레오폴드나 바밀로처럼 타건감을 중요시하는 브랜드가 아닌

게이밍기어 기성품에서 이런 타건 느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대단하네요.

제가 웬만하면 키보드 분해는 잘 안 하는데 이건 궁금해서 한 번 해봐야겠네요.

대신 분해를 하면 보증이 날아가서 A/S가 불가능하니 굳이 분해하실 필요는 없어요.

분해를 하면 하단 케이스에 폼 흡음재가 들어가 있고요.

기판에는 테이프 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테이프 모드는 커스텀 키보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데 통울림을 잡기 위해 흡음재를 따로 사용하지만

기판에 이렇게 테이프 모드를 부착하면 쉽고 간단하면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판을 분해하면 보강판 사이에도 포론 소재의 흡음재가 들어가 있습니다.

보강판은 커스텀 키보드에 주로 사용하는 FR4 소재입니다.

예전에는 황동이나 알루미늄 보강판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FR4가 대세죠.

그리고 보강판에 보시면 양쪽으로 포론소재의 가스켓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에서 가스켓 구조를 볼 줄은 몰랐네요.

가스켓 키보드가 어떤 건지 정확하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면

레이저의 거의 모든 라인업은 비키 타입의 키보드입니다.

상판에 바로 축을 체결하기 때문에 상판이 보강판 역할도 하는 거죠.

장점은 깔끔하면서 디자인 면에서도 이쁘고 청소하기 편리하며 축이 노출되어 있어서 RGB 감성이 좋고

단점은 구조상 통울림이 심한 편입니다.

키보드 보강판이 이렇게 가스켓 마운트로 되어 있으면 어떤 효과가 있냐면 보강판이 붕 떠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가스켓 키보드는 눌러 보면 이렇게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가스켓 마운트 두께만큼 떠 있으니까요.

기판/보강판이 하우징에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타건 시 발생하는 진동을 가스켓이 흡수해서

정갈한 타건 느낌과 통울림이 전혀 없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레이저 시냅스에서 키보드 키 설정 및 매크로 설정을 사용자 마음대로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fn/멀티미디어 키는 리매핑 할 수 없습니다.

조명 on/off 및 밝기를 설정할 수 있고 신속 효과에서는 다양한 RGB 효과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급 효과에서는 CHROMA STUDIO에서 사용자가 다양한 RGB 효과를 커스텀 마이징 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게 레이저만의 장점이죠.

게임 모드를 활성화 시 게임에 불필요한 키들을 비활성화해서 게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답게 폴링레이트가 무려 8000hz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폴링레이트는 컴퓨터가 키보다 키를 눌렀을 때 확인하는 빈도를 말하는데 보통 키보드들은 1000Hz가 대부분입니다.

8000hz까지 지원하는 제품은 저도 처음 보는데 대단하네요.

타건감이 너무 좋아서 잠시 까먹었는데 게이밍 키보드였죠.

오늘은 레이저 블랙위도우 V4 75% 게이밍 키보드를 리뷰해 봤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블랙위도우 V4 75%는 기성품 게이밍 키보드 중에 제일 완벽에 가까운 키보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디자인/타건감/RGB 감성/8000Hz 게이밍 퍼포먼스/커스텀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충족하는 완벽한 빌드 퀄리티를 가진 제품입니다.

단점은 가격대가 있는데 ABS키캡이라는 점? 사실상 단점이 없는 키보드 입니다.

최고의 타건감과 RGB 감성 커스텀까지 가능한 게이밍 키보드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레이저 블랙위도우 V4 75%는 절대 후회 없는 선택이 되실 겁니다.

이번 구독자 이벤트는 레이저 PBT키캡을 경품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나눔 이벤트

[이벤트 참여방법]

  • [jd

    유튜브 DC튜브 채널 구독 & 알림 설정

    유튜브 DC튜브 채널 구독 & 알림 설정

  • [jd

    유튜브 해당 리뷰 영상 댓글 작성

    유튜브 해당 리뷰 영상 댓글 작성

  • [jd

    설문조사 참여하기

    설문조사 참여하기

    [이벤트 당첨자 발표일]

    2024년 4월 30일 DC튜브 커뮤니티 공지

    [이벤트 경품]

    레이저 PBT키캡 (1명)

    레이저 V4 75% 커스텀 키보드

    DC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