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팽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팽의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롤스타즈 팽은 신화 등급의 어쌔신으로, 브롤스타즈의 브롤러 입니다.

그롬 이후로 출시 되었고, 다음으로 출시된 브롤러는 이브 입니다.

어쌔신인데 버즈, 샘과 함께 근접에서 강한 유일 어쌔신 입니다.

아주 빠른 접근력과 높은 HP, 매우 빠른 재장전 속도까지 부족한 점이라고는 하나도 찾아볼 수 없는 브롤스타즈 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팽은 신화 등급의 어쌔신으로, 빠른 이동속도를 가진 근접 인파이터 입니다.

체력은 1레벨 4300으로 높고, 11레벨 체력은 8600으로 매우 높습니다.

안티 탱커 수준의 체력이며, 빠른 이동속도와 궁극기로 인한 좋은 접근력을 가지고 있어서 부족한 점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일반 공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공격은 스피드 킥 입니다.

재빠르게 발차기를 날리며, 대상을 빗나가면 신발이 벗겨져 날아갑니다!

피해량은 무려 1360이고, 사정거리는 2.67타일로 초장거리 입니다.

(원래 사정거리는 2.67타일인데 2차 공격까지 보자면 계산해서 초장거리가 나옵니다.

1차 공격은 가까운 대상에게 발차기를 날려 1360의 피해를 줍니다. 만약 발차기가 닿지 않을 경우 2차 공격으로 신발이 발을 찬 방향으로 날아가며 약한 피해를 줍니다.

특이하게도 이 2차 공격이 1차 공격과 동일한 특수 공격 충전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특수 공격이 충전되기 전까지는 맞는 것 밖에 못하는 근접 브롤러들과는 다르게 팽은 2차 공격을 이용하여 특수 공격을 수월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는 약하지만 특수 공격을 동일하게 25% 충전시켜주는 점 때문에 팽의 특수 공격이 찬다는 점이 적에게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하여, 대미지를 떠나서 원거리 브롤러들과의 라인전이 의외로 성립하는 편입니다. 대미지가 아파서 피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 공격을 채우고 날아올 팽 때문에 교전에 소극적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대신 나니와 비슷하게 공격에 후딜레이가 긴 탓에 빠른 재장전 속도와는 별개로 연사력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순간 dps가 더 높은 브롤러 상대론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보기와는 다르게 단일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1vs1 대면 및 단독 암살에서 더 적합합니다.

영어명은 우슈(wushu)와 신발(shoe)를 섞은 말장난입니다.

특수 공격은 플라잉 킥 입니다.

적에게 날아가서 초강력 발차기를 날립니다. 적중하면 가까이 있는 적에게 연속으로 3번 더 발차기를 날립니다.

피해량은 무려 1200이고, 사정거리는 9.33타일로 초장거리 입니다.

불처럼 돌진해 적을 공격하며 범위 내에 또다른 적이 있다면 3번 더 공격을 합니다. 해당 공격은 같은 적에게 중첩되진 않으며, 범위 내의 적이 없다면 최대 사정거리까지 돌진합니다. 소환물도 적으로 인식해서 연쇄 공격을 하지만, 예외로 쇼다운 상자의 경우 연쇄되지 않고 멈춥니다.

단순히 연쇄 공격 능력만 빼고 봐도 벽을 관통할 수 없다는 단점만 빼면 이동기로서는 훌륭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돌진 속도도 빠르고 사정거리도 대략 9타일로 굉장히 길이다. 피해량도 11렙 기준 2400으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무엇보다 접근 후 재빠르게 공격을 해 상대방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피하려고 해도 돌진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피하기도 어렵습니다.

다만 연쇄 공격은 굉장히 양면성이 있는 능력이라 호불호가 갈립니다. 적들끼리 적당히 떨어진 상황에선 연쇄 능력을 활용해 후방 지원을 하는 브롤러에게 단번에 진입하여 끔살시킬 수 있는 반면, 여러 대상을 노릴 수 있는 반면에 정작 일반 공격이 관통이 아닌 탓에 뭉쳐져 있는 적들을 상대론 실피가 아닌 이상 팽이 더 불리해집니다. 또 전이 시스템이 상당히 예측이 어려운지라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얼떨결에 예정에 없던 적도 잡는 장점도 있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가지 않는 바람에 오히려 큰 이득을 보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접 공격이 가능한 사거리에서 흔히 평캔이라고 부르는 파괴적인 연계 동작이 가능합니다. 적에게 평타의 1차 공격을 날리고 바로 이 특수 공격을 쓰면 일반 공격의 통상적인 후딜레이가 없어져 바로 다시 평타를 날릴 수 있습니다. 은폐장/덤불에서 기습하거나 텔포 패드 등에서 갑자기 상대 브롤러와 마주쳤을 때 이 평-특수 공격-평 콤보를 십분 활용해봅시다.

타 돌진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돌진 중에는 넉백에 면역이 됩니다. 다만 이쪽은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잘 부각되지 않는 편입니다.

돌진 효과음은 콜레트와 스튜의 특수 공격의 돌진 효과음을 재탕한 것 이였으나, 어느새부터 팽 전용 효과음이 생겼습니다.

여담으로 특수 공격이 단일이 아니라 광역 판정입니다. 상술했듯이 쇼다운 상자에는 연쇄 효과가 적용되지 않지만 뭉쳐있는 상자 사이에서 특수 공격을 쓰면 여러 상자에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1스파는 충전 킥 입니다.

특수 공격으로 적 브롤러를 처치하면 즉시 충전되어 다시 특수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겐지의 질풍참처럼 특수 공격을 통해 적을 처치할 경우 특수 공격이 즉시 충전됩니다. 당연하게도 전이 공격으로도 효과가 발동됩니다. 말 그대로 스튜도 한 수 접고 갈 수준입니다.

적을 잡고 새로 충전된 특수 공격으로 반응할 틈 없이 다시 특수 공격을 사용해 추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특수 공격으로 적을 연속으로 처치해 혼자서 3명 이상을 반응할 새도 없이 삭제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위험하다 싶으면 새 특수 공격으로 도주도 가능합니다.

다만 보통 팽은 특수 공격-일반 공격으로 즉시 연계하는 식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이 스타파워가 발휘되는 상황이 그다지 많지는 않다는 흠은 있습니다. 그래도 특수 공격이 모두 충전된다는 파격적인 효과를 지녔기에 각을 잘 잡으면 모티스처럼 3명을 모두 썰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 스타파워는 모티스처럼 딜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일반 공격으로 상대의 HP를 자신의 특수 공격 피해량 아래로 깎은 뒤 들어가야 스타파워 덕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근접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 스타파워를 끼고 나서 꼭 특수 공격을 재충전시켜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특수 공격을 써야 하는 타이밍에 머뭇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타파워는 부가 효과일 뿐이니 스타파워가 없었을 때처럼 필요할 땐 특수 공격을 써줍시다.

최근 패치로 특수 공격 자체의 특수 공격 충전량이 늘어서 특수 공격을 더 자주 쓸 수 있게 되어 장점이 약간 퇴색되었습니다. 어차피 특수 공격은 자주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위한 2스파를 채용하려는 움직임도 보입니다.

그러나 하이퍼차지의 추가로 그 가치가 급상승했는데, 충전 킥으로 특수공격이 재충전되면 그만큼 하이퍼차지도 차기 때문입니다. 한번이라도 발동한다면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기에 매우 좋은 성능을 자랑했었습니다. 때문에 이후 충전 킥으로 하이퍼차지를 채울 수 없게 너프 되었습니다.

2스파는 신성한 신발 입니다.

받는 피해량이 3초마다 688만큼 감소합니다. 최대 감소량은 받는 피해량의 90%입니다.

3초마다 받는 피해를 자신의 체력의 8% 에서 받은 피해량의 90%까지 감소시키는 1회성 보호막을 얻습니다.최대 피해 감소량이 받는 피해의 90% 까지이기 때문에 688 이하의 데미지를 입는다 해도 공격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못합니다.

살짝 부족한 팽의 생존력을 어느 정도 커버해주는 스타파워입니다. 단 688이라는 수치는 적은 수치라, 이 스타파워만 믿고 마구 돌진한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그냥 보호막은 덤으로 생각하고 평소처럼 플레이하면 됩니다.

그러나 시즌 20 패치로 간접 너프를 받았습니다. 팽의 특수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브롤러들의 전체적인 스펙이 상승해 1스파가 살짝 더 좋아지게 됐습니다. 이후 시즌 21 업데이트로 상향 조정되어 너프 이전의 성능과 어느 정도 비슷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생존이 중요한 쇼다운과 듀얼, 녹아웃에서는 2스파가 좀 더 사용되고 나머지 3vs3 모드에서는 1스파가 좀 더 사용되는 중입니다.

1번 가젯은 팝콘 폭탄 입니다.

공중에 옥수수 알갱이를 던지면 팝콘이 펑펑 쏟아집니다! 각 옥수수 알갱이는 폭발하며 1088 피해를 줍니다.(모든 팝콘에 맞을 시 12000데미지)

주변 약 6~7타일로 개당 평타 40%의 대미지를 주며 폭발하는 팝콘을 비처럼 뿌립니다. 틱의 마이너 버전 일반 공격을 다이너마이크의 피젯 스피너 가젯 방식으로 뿌린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개당 1088의 약한 데미지를 주며 이동속도 증가 같은 버프는 없어 사실상 다이너마이크의 1가젯 '피젯 스피너'의 하위 호환 가젯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가젯의 진가는 넓은 범위로 완전 미친듯이 뿌려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중거리에서 가젯 범위 안에 들면 최소 1088에서 2176 정도의 데미지는 받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만약 무빙을 잘못해서 3개 이상 밟는다면 상당히 아픈 데미지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의 지역 장악이나 부쉬 체크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 가젯도 후딜이 있는 편이고 흩뿌리는 도중 CC를 맞거나 죽으면 중간에 끊기기 때문에 리스크가 없진 않습니다.

성능 자체만 놓고 보자면 좋은 것도, 그렇다고 나쁜 것도 아닌 애매한 정도이지만 원거리에서 간을 보다가 근접해서 적을 순식간에 암살해야하는 팽의 특성상 이 가젯을 흩뿌릴 상황이 제한적이라 전반적으로 좋지 못한 평가를 받습니다. 대치 구도에서는 비록 범위가 넓어도 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영향을 주기가 힘들고, 근접전에서는 딜레이가 있는 이 가젯을 사용한다는 건 완벽한 자살행위입니다. 그나마 부쉬 체크 용도나 적과 벽을 두고 대치하는 상황에서 쓸만한긴 하나 여전히 애매합니다. 결정적으로 2가젯이 워낙 사기적인 동시에 팽과 너무나도 찰떡궁합인 성능이라 2가젯이 출시된 이후로는 이 가젯은 완벽히 버려졌습니다. 이후 2가젯이 너프를 먹었다지만 팽의 고질적 단점을 보완해주는 것은 여전하기에 써먹을 구석이 매우 제한적인 이 가젯은 여전히 선택률이 바닥을 깁니다. 따라서 이 가젯을 그나마 다시 살리려면 출시 이전으로 롤백시켜 팝콘으로 특수 공격을 충전하게끔 만들어서 2가젯과 다른 측면에서 팽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용도로 쓰이게끔 하는 등으로 조정되어야 쓰일 것입니다. 칼의 1가젯과 비슷한 사례입니다.

여담으로 영어명은 옥수수(corn)와 쿵푸(kung-fu)를 섞은 말장난입니다. 또한 하이퍼 차지 출시 이후 팝콘도 하이퍼차지 팝콘이 나오게 됬습니다.

2번 가젯은 돌려차기 입니다.

회전하며 주위의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명중 시에는 적을 0.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발동 시 주위로 돌며 범위 내 모든 적들을 0.5초간 기절시킵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0.5초라는 시간이 길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즉발성 기절이라는 스킬은 흔치 않은데다 스턴 지속시간이 짧다 한들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일부 브롤러들의 채널링 스킬들을 즉시 캔슬시킬 수 있으며 브롤 볼에서 적이 공을 놓치게 할 수도 있는 것은 물론, 무엇보다도 일반 공격을 사용한 뒤 즉시 사용하면 이전에 쓴 평타의 후딜을 캔슬시켜버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평+가젯+평+특수 공격+평이라는 어마무시한 속공 콤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후딜레이 때문에 비교적 불안정적이였던 근접전을 이 가젯 하나로 거의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 이 가젯의 진가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파격적인 장점 덕분에 출시만으로 팽의 평가를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이 가젯을 채용하면 근접전이 매우 강력해지므로 평소에 근접에서 이기지 못했던 몇몇 상성들도 뒤집어지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가치가 굉장히 큽니다.

본래 기절 지속시간이 1초였지만, 워낙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어 결국 지속시간이 0.5초로 조정되었습니다.

성능 자체는 매우 훌륭하지만 범위가 일반 공격보다 훨씬 작아서, 생각보다 빗맞히는 경우가 허다하니 주의해서 사용합시다.

하이퍼차지는 드래곤 킥 입니다.

벽을 뚫고 돌진하면서 가는 길에 팝콘을 남깁니다.

속도는 25%가 증가하고, 피해량은 15%증가하며 보호막은 15%가 생깁니다.

특수 공격 시 벽을 통과할 수 있으며, 돌진 경로에 팝콘 폭탄들을 떨어뜨립니다. 떨어뜨린 팝콘들은 피해를 줍니다. 팽의 체급을 올려주어 돌진할 때 부담을 덜어주고 특수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하기 쉽게 해 줍니다. 또한 벽을 통과하는 효과 역시 부쉬에서 기습하거나 벽 뒤에 숨은 스로어 브롤러들을 저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원래도 특수 공격 사이클을 자주 돌리는 팽이라 하이퍼차지가 꽤 금방 차는 건 덤입니다.

2024년 봄 개편 패치 전에는 '충전 킥' 스타 파워를 장착하고 특수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하이퍼차지가 즉시 25% 충전되었었습니다. 아마도 적 처치 시 특수 공격 즉시 충전 매커니즘이 하이퍼차지 게이지에도 영향을 주는 듯 합니다. 현재는 너프로 인해 불가능해졌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의 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