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 3연타 스턴 공격 메커니즘을 가진 진화 마법]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최근 신규 타워 유닛에 대한 정보가 공식 유튜브에 티저 영상으로 공개가 된 상태입니다.

신규 타워 유닛의 정식 명칭은 '단검 공작부인'.

최초 타워 유닛인 대포 사수가 높은 피해량을 가진 대신 느린 공격 속도를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 있었는데,

이쪽같은 경우에는 티저 영상에서 꾸준히 '단검을 한번에 여러 개를 날리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프린세스 타워보다 더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 대신 피해량이 낮다고 하기에는 기존 프린세스 타워랑 크게 다를 부분이 없다보니

추측되는 부분이라고는 [멀티 샷]이 달린 타워가 아닐까...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거리 내에 유닛 개체 수에 따라 화력이 분산되는 그런 구조로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 다만, 타워 유닛 육성이 워낙 접근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보니 실질적으로 제대로 사용할려면 시간이 꽤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3월 시즌에 있어서 진화 카드가 역시 2장이 공개가 되었는데 본인이 작성해야할 남은 진화 카드는 다름 아닌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입니다.

기존까지는 건물 아니면 유닛을 기반으로 진화가 출시가 되었지만, 이쪽같은 경우에는 마법 카드라는

클래시 로얄 최초 진화 마법 카드라는 영광의 타이틀을 가진 진화 카드입니다.

다만, 이쪽같은 경우에도 유닛이랑 다르게 범용성 측면이나 순환 측면에 있어서는 건물보다는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사용 자체가 꽤 제한된 부분이 있다보니 실질적으로는 한 판 내에 그렇게까지 많이 볼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마법 자체가 적당한 타이밍에 적재적소하게 알맞게 써야 효율을 뽑아내기 때문인 것같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감전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감전 마법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 합니다.

이쪽같은 경우에는 진화 뇌전탑과는 다르게 시즌 패스에 나오지 않고 상점에서 별도 단품으로 판매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근데 진짜 겨우 진화 한 장 때문에 15,000원을 요구하는데 실질적인 자체 밸류를 따지고 보자면 저 한 장을 위한 가격 자체가 꽤나 살인적이라는 것입니다.

덩달아 붙어있는 이모티콘은 막 상대를 빡치게 하겠다라는 강도 자체가 약한지라 아무런 쓸모가 없고,

진화 조각 6개를 저 가격으로, 아예 공식에서는 대놓고 5배의 가치라고 말하는데 그럼 원가가 무슨 75,000원이 되냐...라는 얼척없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 다양한 혜택이 달린 다이아 시즌 패스가 19,000원인데, 진짜 너무 날강도 아니냐..

현재 2024.3.28 기준으로 사용하는 덱에서 진화 카들르 총 2장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화 조각 6개를 수집한 카드를 덱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하면 인게임에서 진화 버전을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현재 3월 초에 한 번, 그리고 최근...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뇌전탑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마법

비용 : 2 엘릭서

순환 주기 : 2주기

획득 조건 : 진화 감전 마법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아레나에 살며시 등장해 적들을 짜릿하게 강타합니다.

한 번의 사용으로 감전 마법이 여러 번 발동되며, 발동할 때마다 피해 범위가 점점 확대됩니다!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마법 유형의 카드이며,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상/공중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마법입니다.

단순하게 피해를 주는 일반적인 마법들과 다르게 스턴 기능을 가진 감전 마법의 진화 버전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인게임 내에서의 최초 진화 마법 카드이기도 합니다.

기존과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사용시 즉발로 작은 번개가 해당 구역을 강타하면서 피해를 줌과 동시에 0.5초 마비 스턴을 부여하며,

피해량이 낮지만 비용 또한 낮다보니 여러 잡덱에서 자주 채용되는 마법이기도 합니다.

* 정규 덱 자체에는 잘 안보이고, 잡덱에서 거의 반무조건적으로 나올 정도로 쓰기가 편한 CC기 마법이다보니 그렇습니다. 한 마디로 저티어에서 자주 보이는 마법.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감전 마법은 2엘릭서라는 점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진화를 위한 순환 주기는 '2주기'로 책정을 받은 상태입니다.

순환 로테이션이 2주기이기 때문에

[감전 마법] -> [감전 마법] -> [진화 감전 마법]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

앞서 작성했던 뇌전탑같은 경우에는 순수하게 수비용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이 있다보니 범용성이 떨어져서 실질적으로 진화를 잘 못보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면,

감전 마법의 경우에는 마법이기 때문에 뇌전탑과는 다르게 방어용이든 공격용이든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지만 마법 자체가 단독으로 활약을 못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의미로 범용성이 떨어지고 활약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본래 필요한 상황에서 써야만 이득을 보거나 손해를 보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순환을 위해 막 쓰다가는 정작 필요한 순간에 패에 안잡힐 수 있고,

진화 버전을 굳이 안쓰고 싶은데 어쩔 수 없이 써야하는 상황을 가질 정도로 운영 방식 자체가 꽤 까다로운 측에 속합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기본적인 능력치는 기존 감전 마법과 별 다를 부분이 없습니다. 피해량이나 스턴 시간은 기존과 똑같지만

후술할 패시브로 인해 피해 범위랑 총 피해량이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 : 일반 감전 마법 // 우측 : 진화 감전 마법"

능력치 상으로는 앞서 언급했듯이 자체 단타 피해량과 스턴 시간은 똑같지만,

패시브 자체가 3연타로 공격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능력치에 따로 기입이 된 상태이며,

최초 타격을 친 이후 후속타로 넘어가면서 피해가 적용되는 범위가 점점 넓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인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ㅡ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패시브 : 트리플 쇼크 ㅡ

기존 감전 마법같은 경우에는 단순하게 한 번의 스파크가 내리찍어서 단타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진화 버전의 경우에는 마법을 사용했던 곳을 기준으로 총 세 번을 연속으로 내리찍어서 피해를 추가적으로 두 번 더 주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 시전에 한 번, 그 이후로 약 1초 뒤에 두 번째 타격, 그 이후로 또 1초 뒤에 세 번째 타격을 주는 구조를 보여주는데,

전체적인 메커니즘은 진화 아이스 스피릿이랑 유사한 느낌을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래 감전 마법 피해에서 총 3번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인 최종 피해량은 기존 감전 마법의 3배입니다.

감전 마법이 가벼운 마법이다보니 범용성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피해량이 애매하다보니 고블린도 한 방에 잡지 못하는 저열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그런 감전 피해량이 같은 구역에 총 3번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인 최종 피해량은 2코스트 치고는 굉장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피해량만 언급해서 그렇지만, 3번의 공격 모두 기존 감전 마법처럼 0.5초씩 스턴을 걸어주는 패시브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습니다.

카드(비용)

체력 및 피해량

감전 1타 피해량(2)

192

고블린(2)

202

아이스/파이어/힐링 스피릿(1)

230

미니언(3) / 미니언 패거리(5)

230

다트 고블린(3)

260

프린세스(3)

261

아처, 로켓병(3)

304

화살(3)

366

진화 아처(3)

378

감전 2타 피해량(2)

384 (192 X 2)

진화 로켓병(3)

394

감전돌이(4)

530

마법 아처(4)

532

엄마 마녀(4)

532

감전 3타 피해량(2)

576 (192 X 3)

플라잉 머신(4)

614

바바리안(4)

670

파이어볼(4)

689

진화 감전 마법의 타수에 따른 피해량과 이 타수에 따른 유닛들의 체력을 비교한 표인데,

진화 감전이 단순하게 1타만 들어갈 경우에는 기존 마법과 동일하지만, 두 번째 타격이 들어간 시점에서는 3코스트 화살보다 더 높은 피해량을 가지다보니 단독으로 못잡던 미니언도 깔끔하게 잡을 수 있고,

세 번째 타격까지 모두 온전하게 들어간 경우에는 토너먼트 레벨 기준으로 576이라는 높은 피해량을 가지게 됩니다.

한 가지 알아두셔야할 점이라면 감전 마법은 2코스트이며, 이 2코스트로 체력이 낮은 4코스트 일부 유닛들까지 처리가 가능하고

화살로도 정리를 못하는 까다로운 카드들까지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최종 피해량이 굉장히 높아지게 됩니다.

* 그러니까 그냥 전체 피해량은 기존 감전 마법 X3 이라 보시면 됩니다.

"타격을 줄 때마다 범위가 넓어지는 모습"

단순하게 3번 피해를 주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초마다 추가적인 번개가 내리찍을 때마다 피해 범위가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3연타 모두 피해량은 기존 감전 마법과 동일하지만 범위가 초기에는 반경 2.5칸이였던 것이

두 번째 타격에는 반경 3칸, 마지막 타격에는 반경 3.5칸으로 순차적으로 넓게 피해를 주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본래 감전 마법이 범위가 굉장히 좁은 것으로 유명한 마법 카드인데, 진화 버전으로 인해 타격을 줄 때마다 로얄 택배(3칸), 독 마법(3.5칸) 수준으로 상당히 넓어지게 됩니다.

후속타가 존재한다는 점에 있어서 기존에 불가능했던 플레이가 몇 가지 보이는데, 단순하게 단타 피해로 끝난다는 점에 있어서 쓰는 타이밍을 잡는 것이 꽤 빡빡했던 기존과 다르게

진화 감전 마법은 최초 타격 후 1초 간격으로 두 번의 피해를 넓어지는 범위로 계속 타격을 주기 때문에 예측샷이 더 쉬워지거나 위니 유닛 사용을 강제로 제한시키거나, 후속 유닛이나 뒤늦게 소환되는 카드를 막는데 유용합니다.

해골 통같은 경우에는 해골 통이 완전하게 파괴되어 해골이 나올 때까지 감전 마법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기다려하는 압박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해골 통과 함께 진화 해골 병사 및 복제, 암흑 마녀같이 마무리가 꽤 까다로운 유닛들을 다단 히트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감전 마법이 유리합니다"

저코스트임에도 불구하고 3번 모두 공격이 들어갈 경우 최종 피해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기존에 단독으로 잡지 못했던 일부 유닛들을 진화 감전 마법으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미니언(패거리)같은 경우에는 본래 감전 마법 혼자 처리를 못했는데 2연타까지 맞으면 싹 정리되는 구조를 보여주며,

3연타까지 허용될 경우에는 마법 아처, 엄마 마녀, 진화 로켓병같이 까다로운 카드들까지 깔끔하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인페르노 타워가 아무것도 못하고 철거당하는 모습"

총 피해량 쪽으로만 언급을 해서 그렇지, 각 타격마다 감전 마법의 고유 패시브는 그대로 가져고 있기 때문에 매 타격마다 공격 받은 대상은 0.5초 스턴을 걸어버립니다.

그러니까 온전하게 피해를 받은 경우에는 0.5초를 최대 3번 스턴을 걸어서 방해를 한다는 막강한 CC기로 인해

인페르노 타워/드래곤, 스파키, 능력자 광부같은 차징형 공격을 하는 대상 입장에서 진화 감전 마법은 진짜 쥐약이나 다름없게 됩니다.

1초 간격으로 매 0.5초씩 3번 피해를 주기 때문에 딜로스를 최대 4~5초까지 지연시켜버리기 때문에 최악의 카운터로 작용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감전 마법이 운영상 [부분적으로] 불리합니다"

기존 감전 마법의 경우에는 다른 마법에 비해 피해량이 저열하다는 점에 있어서 고블린을 원콤내지 못하다보니 고블린과 관련된 카드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진화 감전 마법은 피해량 측면이나 범위 측면에서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기 때문에 마땅히 심하게 카운터가 작용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마법이다보니 유닛/건물에 비해 상호작용이 상당히 적기 때문.

문제는 감전 마법은 마법 계열 카드라는 점에 있어서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을 해야하다보니 경우에 따라서는 2코스트 2주기 치고는 순환을 잘 못돌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

유닛의 경우에는 기존이든 진화 버전이든 내놓기만 하면 이득을 보거나 수비 후 역공, 공격용으로 사용하면서 순환을 돌릴 수 있는 반면, 마법은 단독으로 뭘 할 수가 없다보니 무리하게 순환시키기 어렵고

이렇게 순환시켜놓고 정작 '진화 버전'을 적절하게 사용할 타이밍을 찾기가 꽤 어렵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순환 돌려서 진화 버전을 만들었는데 기껏 해골 통같은 곳에 사용함으로써 총 피해량을 제대로 활용못하고 쓸데없는 곳에 써버려서 딜 손해가 정말 심하게 나올 수도 있는 등

운영상에 있어서 까다로운 카운터들이 몇몇 존재하는 편이긴합니다.

ㅡ 총평 ㅡ

기존 감전 마법의 저열한 피해량과 좁은 범위를 진화 버전으로 극복을 하였다보니 전체적인 성능은 준수한 편입니다.

3연타 CC기로 공격한다는 점에 있어서 총 피해량이 화살과 파이어볼 사이에 위치할 정도로 코스트 대비 피해량이 굉장히 높아졌다보니 단독으로 잡을 수 없었던 유닛들을 혼자서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범위도 넓어지고 무엇보다 3연타의 타수 3개가 모두 0.5초 스턴이 달려있기 때문에 기존보다 군중제어 마법으로써의 역할을 확실하게 하는 편입니다.

피해가 최대 3번까지 들어가니 크라운 타워에게도 코스트 치고는 꽤나 치명적으로 들어가는 것도 하나의 장점들 중 하나인데...

마법이라서 그런지 딱히 여기서 언급할 부분이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마법이라서 이렇다할 만한 구석이 더 없는 것같습니다.

건물이랑은 다르게, 마법같은 경우에는 특정 상황에서 공격용이든 방어용이든 적절하게 사용을 해야 빛을 볼 수가 있는데

단순하게 수비로만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유닛과는 다르게 이득폭이 좁아도 수비력이 탄탄해지는 건물과는 다르게,

수비도 공격도 가능하고 심지어 수비로 썼던 부분이 역공이 가능한데다가 단독으로도 역할을 수행할 수가 있다보니 순환이 쉬운 유닛과는 다르게,

[마법]같은 경우에는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공격/수비에 있어서 다른 카드들의 보조가 필요하거나 완벽한 타이밍에 써야하는데

진화 메커니즘 자체가 그걸 막아버림으로써 범용성 자체가 꽤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닛같은 경우에는 다른 유닛이나 건물을 사용함으로써 진화를 아끼거나 과감하게 사용하여 공격할 수 있는 반면,

마법같은 경우에는 상대방의 운영 방식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운영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당장 만약에 현재 범용성이 정말 좋은 파이어볼이 진화 버전으로 나온다하더라도 2주기로 책정받은 것치고는 순환이 꽤나 어려운 이유가

파이어볼이 게임에 있어서 특정 대상을 저격하는데에 특화된 카드이기 때문에 함부로 쓰기가 어렵습니다. 진화 감전 마법도 그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

물론 진화 감전 마법이 카드 자체로서 성능이 안좋은 것은 아니고, 앞서 언급했듯이 [마법]이라는 카드가 게임 구조상 진화 메커니즘을 잘 안받는 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감전 마법은 코스트가 낮은 CC기 마법이라는 점에 있어서 채용률 자체는 높지만, 낮은 피해량과 좁은 범위라는 단점을 진화 버전으로 부분적으로 극복을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게 마법이라는 점, 진화는 순환을 돌려야 활성화된다는 구조서로 아다리가 안맞아서 큰 밸류를 못찾을 뿐이지,

지속적으로 CC기를 걸어주는 2코스트가 3.5~4코스트급 피해를 주는 마법이라는 점에 있어서 여러 (근본 없는 잡)덱에서 채용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 아무리 범용성이 낮고 순환력이 떨어진다하더라도 진화 아이스 스피릿보다 좋은 평가를 가진 것이 함정이긴합니다.

ㅡ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특징 ㅡ

  • [jd

    마법 카드이며, 지상과 공중 불문하고 범위 내에 존재하는 대상들에게 피해를 주며, 0.5초 스턴을 부여합니다.

    마법 카드이며, 지상과 공중 불문하고 범위 내에 존재하는 대상들에게 피해를 주며, 0.5초 스턴을 부여합니다.

  • [jd

    [패시브 : 트리플 쇼크]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감전 마법을 사용하면 해당 구역에 기존과 똑같은 범위 피해를 최대 3번 부여합니다.

    [패시브 : 트리플 쇼크]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감전 마법을 사용하면 해당 구역에 기존과 똑같은 범위 피해를 최대 3번 부여합니다.

  • [jd

    1초 간격으로 후속타가 발생하며 최초 타격은 반경 2.5칸, 두 번째 타격은 반경 3칸, 마지막 타격은 반경 3.5칸으로 타격할 때마다 피해 범위가 확장됩니다.

    1초 간격으로 후속타가 발생하며 최초 타격은 반경 2.5칸, 두 번째 타격은 반경 3칸, 마지막 타격은 반경 3.5칸으로 타격할 때마다 피해 범위가 확장됩니다.

  • [jd

    모든 공격 타수에는 기존에 존재했던 0.5초 마비 스턴이 그대로 발현됩니다.

    모든 공격 타수에는 기존에 존재했던 0.5초 마비 스턴이 그대로 발현됩니다.

  • [jd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감전 마법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감전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감전 마법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감전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