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의 이용자 수는 얼마나 될까?

원신 버전별 사용자 수, 원신 최고점

위 표는 미국에서 B2B 시장조사업체로 알려진 DataLinkTM측에서 원신 3.5주년을 맞아 백서 형식으로 발간한 부분을 일부 발췌했습니다. 아래의 진한 파랑은 버전별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접속한 추산치이고 연한 파랑은 중국을 포함한 전체 유저 수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최고점은 3.4버전 선율이 흐르는 밤(The Exquisite Night Chimes) 버전입니다. 6주 동안 총 1억 7천만의 유저가 접속했고 그중 글로벌 유저는 약 78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네요. 당시 마음속에 맴도는 여음,지갯빛 선율과 등불의 연회 호평을 받았고 인기 캐릭터인 호두, 야란 이 동시에 픽업을 안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또한 매출도 상당히 높았던 걸로 예상되는데 당시에 2주 동안 모바일 플레이스토어에서 처음으로 1위를 했다고 하네요. 현재는 3월 13일 이전까지 4.4버전의 오색 연과 봄바람 배 등 절의 영향으로 소폭 상승하여 6주동안 1억 6500만 명에 글로벌 8천만 명을 하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보고서에 4.5버전은 스타레일 1주년과 맞물려 약 7%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있네요.

원신 나라별 이용자 비율, 원신 피시, 콘솔, 모바일 이용자 비율

나라별로 보면 중국이 50%를 하회하고 미국, 멕시코 등이 있는 아메리카는 19%로 나왔네요. 해당 부분은 살펴보지 못해서 자세히 모르지만 원신 콘서트도 멕시코에서 한걸 생각하면 아메리카 안에서도 대략 미국과 남미의 비율이 4:1정도 된다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아시아에서도 특히 일본과 동남아 유저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한국은 하는 사람은 120~180만 명이라 유저는 적지만 매출이 많이 나오는 나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으로 원신을 사용한 기기인데요. 이 부분은 파악이 어려워 각종 기법(?)을 도입했다고 하셨습니다. 어떤 기술인지 궁금하군요.... 어쨌든 살펴보면 pc41%, 모바일 37%, 콘솔 13% 순서입니다. 원신 같은 경우에는 세부 표현도 Pc와 모바일이 많이 다르다고 알려진 만큼 pc 유저 수가 상당히 많은 것 같네요. 모바일은 아직 pc 등이 잘 보급되지 않은 동남아, 아프리카 쪽인 것 같습니다. 콘솔은 주로 미국 쪽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코로나가 끝나고 모바일 시장 성장률이 많이 줄었음에도 글로별 7천만 명 선을 지켜주는 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원신 행보를 기대하며 다음에 혹시 보고서가 나온다면 또 글을 쓰겠습니다.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데이터링크 이사장님 감사합니다.※무단 전제 및 상업적 재배포금지※

#원신 #이용자수 #genshin #mau #user #原神 #원신mau #원신유저 #genshinmau #honkai:starrail #genshinversion #스타레일 #원신버전 #원신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