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쉘리

브롤스타즈의 브롤러 중 쉘리를 설명하는 글이다.

목차

1. 기본 정보

2. 체력, 이속 및 특성

3. 일반 공격: 산탄총

4. 특수 공격: 슈퍼 쉘

5. 1가젯: 빨리 감기

6. 2가젯: 집중 사격

7. 1스타 파워: 쉘 쇼크

8. 2스타 파워: 밴드에이드

9. 하이퍼차지: 더블 배럴

10. 전체적 성능

11. 추천/비추천 모드

12. 브롤러 상성

13. 추천 아이템 조합

14. 스킨

1. 기본 정보

이름: 쉘리(Shelly)

희귀도: 기본

역할군: 데미지 딜러

칭호: 설명할 시간 없어!

브롤러 설명: 산탄총을 능숙하게 다루는 강인하고 믿음직한 총잡이입니다. 왜 콜트가 더 많은 관심을 받는지 아직까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브롤스타즈를 처음 시작할 때 기본으로 주고 시작하는 스타팅 브롤러. 대사 중 스페인어와 스페인 억양이 많이 끼어있다. 황야의 보완관 트리오 첫번째(사실 셋다 최초의 브롤러 15인에 속해 순서를 따지긴 묘하지만) 멤버이다.

모션은 승리 시 점프하고 착지한 후 산탄총을 어깨에 놓으며, 패배 시 땅을 발로 찍고 땅을 찬 후 허리에 주먹을 진다진 우리의 기분을 잘 나타내준다.

2. 체력, 이속 및 특성

체력: 3700(1렙), 7400(11렙)

이동속도: 빠름(770, 2.57/s)

특성: 없음

이속은 준수하나 근접 브롤러이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체력이나 기동성으로 밀어붙이는 다른 근접 브롤러와 달리 컨트롤로 낮은 체력을 극복해야 한다.

3. 일반 공격: 산탄총(Buckshot)

데미지: 300×5(1렙), 600×5(11렙)

재장전 시간: 보통(1.5초) 사정거리: 장거리(7.67)

궁 충전: 10.05%×5

공격 방식: 탄환 5개를 30도 각도의 산탄형으로 발사한다.

산탄형으로 탄환 5개를 발사한다. 탄환 1개의 모델링이 작은 총알 4개라 헷갈릴 수 있지만 5개가 맞다. 산탄형 공격이라 근접에서 박으면 많은 피해가 들어간다. 만렙 기준 전탄의 데미지가 3000에 달해 체력이 낮은 브롤러는 2방만에 컷하고 왠만한 탱커들도 3방이면 너덜너덜해진다. 게다가 궁극기 충전량도 높아 전탄이 박힌다는 전제 하에 2방만에 궁극기가 차서 궁 순환이 빠르다. 대릴이나 불보다 데미지가 낮은 대신 집탄율과 사정거리가 더 높다. 단 사정거리가 그렇게 긴 편은 아니라서 저격수들에게 근접하기 쉽지 않다.

4. 특수 공격: 슈퍼 쉘(Super Shell)

데미지: 320×9(1렙), 640×9(11렙)

사정거리: 장거리(7.67) 특수능력: 넉백

궁 충전: 4.8%×9

공격 방식: 탄환 9개를 50도 각도의 산탄형으로 발사한다.

일반 공격의 강화형. 사정거리는 같지만 발사하는 탄환 수와 범위, 데미지가 훨씬 더 높고 넉백도 붙어있다. 궁 충전량 너프 이전엔 궁이 차있고 3탄창이 다 차있다는 전제 하에 초근접에서 궁-평-궁-평-궁-평-궁 콤보로 총 32040이라는 미친 데미지를 주어 스펀지 장착한 프랭크를 포함, 모든 적을 처치할 수 있었으나 현재 궁 충전량이 너프되어 궁 전탄 명중 시 평타가 2번 박혀야 다시 궁이 충전된다. 그러나 궁 한번으로도 만렙 기준 전탄이 5760의 피해를 자랑해

다른 근접 폭딜러들에게 꿀리지 않는다. 심지어 관통가 CC기인 넉백까지 붙어있으니 그 위력의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나 당연히 단점도 존재하는데, 적이 궁을 버텨낼 경우 궁의 후딜레이 사이에 한방딜이 쎈 브롤러나 CC기가 있는 브롤러의 경우 반격당하면 위험해진다. 또 벽을 부술 때 탄환이 범위 내의 벽을 다 부수고 나가는 것이 아닌 벽 하나 부술 때 탄환 하나가 사라진다. 그래서 실질적 벽 파괴 범위는 훨씬 적다.

5. 1가젯: 빨리감기(Fast Forward)

이동 거리: 3.33

능력: 앞으로 돌진한다.

앞으로 짧은 거리를 돌진하는 심플한 가젯. 별다른 이동기가 없는 쉘리의 기동성을 높여준다. 그러나 같은 성능의 돌진기에 무적이 달린 맥스의 가젯이나 점프 능력의 이동기와 비교 시엔 별로 좋은 편은 아니다만 근접 브롤러인 쉘리에겐 저격수들에게 접근하는 좋은 수단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상위권으로 갈수록 가젯을 쓸 틈을 놔주지 않고 부쉬에서 기습하려해도 부쉬체크가 엄격해지고, 활용도도 2가젯에 비해 낮다.

6. 2가젯: 집중 사격(Clay Pigeons)

지속시간: 5초

능력: 지속시간동안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와 탄속이 증가하고 집탄율이 높하진다.

5초간 일반공격의 폭을 10도로 줄여 집탄율을 높이고, 사정거리도 10타일로 증가하게하는 가젯. 부가효과로 탄속도 39% 증가한다. 사정거리를 높여 줘 장거리의 적을 견제하기 좋고, 집탄율을 높여 줘 중거리까지도 전탄의 피해를 줄수 있다. 궁극기로 적이 넉백된 틈에 사용하면 근접에서 위험한 상대를 중거리에서 제압할수 있다. 기존에 궁으로 적을 넉백시킨 것이 오히려 적에게 도망칠 틈을 벌어주게 되는 상황을 줄여줘 여러모로 궁극기와 함께 사용 시 궁극기의 단점을 보완해준다. 현재는 1가젯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7. 1스타 파워: 쉘 쇼크(Shall Shock)

능력: 궁극기에 적중된 적을 2초간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궁극기에 맞은 적에게 2초간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주는 스타 파워. 2가젯처럼 궁극기가 넉백된 적이 도망칠 틈을 벌어주는 상황을 줄여준다. 근접 브롤러가 궁극기가 차있는 쉘리에게 접근하기 더욱 부담스럽게 만들어줘 심리전에서 유리한 상황을 쟁취할 수 있다. 또한 상대가 근접이라면 슬로우를 건 후 여유롭게 궁을 다시 충전하고 다시 슬로우를 거는 식의 무한 슬로우를 걸어 상대를 호구로 만들 수 있다. 2가젯과 함께 사용 시 더욱 좋은 성능을 보여 2스파인 밴드에이드와 채용률이 많이 차이나지 않게 해준다.

8. 2스타 파워: 밴드에이드(Band-Aid)

능력: 15초에 한번 체력이 40% 이하로 떨어지면 즉시 최대 체력의 30%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체력이 40% 이하로 떨어질때마다 최대 체력의 30%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쿨타일은 15초로 체력바 아래에 게이지가 생긴다. 발동 시 실질 체력은 만렙 기준 9620으로, 쉘리의 근접 브롤러치고 낮은 체력을 보완해주는 좋은 성능의 스타 파워. 단 체력이 40% 이상일 때 한방에 죽는 피해를 받으면 발동되지 않는다. 그래서 한방한방 딜이 쎈 브롤러보다는 높은 피해를 여러번으로 쪼개 공격하는 브롤러를 상대할 때 더욱 좋은 성능을 보인다.

9. 하이퍼차지: 더블 배럴(Double Barrel)

스탯 추가: 이동속도 25% 증가, 피해량 5% 증가, 보호막 25% 추가

특수 공격 강화: 특수 공격의 범위가 33% 증가하고, 특수 공격의 탄환 수도 3개 증가한다.

궁극기의 범위와 탄환 수를 33% 증가시켜준다. 특수 공격의 탄환 수도 증가해 전탄 명중 시의 데미지는 무려 9600으로 끔찍한 피해를 자랑한다. 또한 하이퍼차지 발동 시 스탯이 증가함에 따라 궁극기 충전량도 증가되어 일명 궁평궁평 콤보를 쓸 수 있게 된다. 게다가 데미지도 증가해 궁평 한번으로도 녹일 수 있다.

10. 전체적 성능

근접에서 매우 강한 성능을 보이는 브롤러. 체력이 근접 브롤러치고 꽤 낮아 좋은 컨트롤을 요구하긴 하지만 사용자의 실력이 뒷받침된다면 그 강한 근접 피해로 적을 찍어누를 수 있는 무시무시한 잠재력을 지녔다. 거기에 스타 파워나 가젯, 하이퍼차지가 따른다면 잠재력은 배로 증폭된다. 또한 궁극기 순환 속도도 매우 빠른 편에 속해 근접에선 스튜마냥 궁극기를 난사할수 있고 궁극기의 성능도 매우 강력해 가까이에 있는 적은 대부분 몰살할수 있고 궁극기가 차있는 쉘리에겐 파워 큐브가 몇개 이상 차이나더라도 접근하기 부담스러워진다. 그러나 일반 공격과 특수 공격의 사거리는 저격수들에 비해 너무 짧아 궁극기만 믿고 저격수에게 돌진하는건 매우 무모한 짓이다. 또 비교적 빠른 이동속도를 제외하면 기동성이 낮고 궁극기가 강력한 탓에 궁극기 의존도도 높다는 패널티가 있고, 평타와 궁극기의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적과 초근접한 상황을 만들어야 하기에 숙련되기 어렵다. 한마디로 성능은 강력하나 적에게 근접할 상황을 만드는 숙련도와 뇌지컬이 필요한 브롤러다.

11. 추천/비추천 모드

추천되는 모드

쇼다운, 젬 그랩, 브롤 볼

쉘리는 혼자서도 막강한 화력을 뿜어낼 수 있어 어쌔신이나 탱커가 많이 나오는 쇼다운에서 유리하다.

또 상대가 저격수라도 집중 사격 가젯을 쓰면 거의 장거리까지도 일반공격이 다 박히는데 이거 3방이면 왠만한 저격수는 다 아작난다. 또 듀오 쇼다운에선 팀원을 잘 만나면 성능은 배가 된다. 쉘리의 카운터인 저격수와 일기토를 뜰 수 있는 파이퍼 등의 저격수, 적을 쉘리의 앞까지 끌어다주는 진, 쉘리처럼 근접에서 매우 강한 폭딜을 내는 체스터, 쉘리의 낮은 체력을 보조해주는 힐러들이 쉘리와 궁합이 맞다.

젬그랩에선 근접에서 대응력이 높아 젬 캐리어를 암살하려는 어쌔신들을 잡쳐버릴수 있어 자신이 젬 캐리어가 되거나 젬 캐리어를 호위할 수 있다. 또 부쉬에 숨어있다가 젬이 있는 브롤러를 기습해 죽이는 식에 전략도 가능하다. 그러나 트로피 상위권으로 갈수록 아까 말했듯이 덤불에서 기습하기 어려워진다.

브롤 볼에선 궁극기로 적 팀 골대 앞을 뚫거나 공을 가진 적을 넉백시켜 공을 뺏는 등 궁극기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또 자신이 슛을 쏜 후 바로 궁극기를 공 방향으로 쏘면 적 브롤러들은 넉백에 걸려 공을 못 막게 되고 공은 넉백에 의해 가속도가 붙어 거의 반드시 골을 넣는 슛궁 테크닉도 가능하다. 또 브롤 볼에서 공 가지고 돌진하는 탱커들이 있는데, 쉘리는 안티탱커라 그런 탱커들을 순식간에 순삭할 수 있다.

비추천되는 모드

바운티, 녹아웃, 하이스트, 핫 존

쉘리는 원거리 대응력이 낮아 저격수들이 노는 바운티와 핫 존에서 그저 현상금 셔틀일 뿐이다. 물론

궁이 차면 그때부턴 조금씩 활약할 수 있다. 궁이 찬다는 전제 하에선 말이다. 애초에 저격수때문에 궁 채우기도 어렵고 덤불이 없다면 기습 전략도 못써서 무능한 존재가 되어버린다. 하이스트에선 비록 쉘리가 금고에 근접하기만 한다먼 폭딜을 넣을 수 있지만 기동성이 낮아 금고까지 접근하기도 어렵다. 그나마 같은 샷건 브롤러인 대릴과 불은 기본으로 이동기라도 있지 얘는... 핫존에선 쉘리의 올라운더에 가까운 성능 때문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다. 근거리에선 강하지만 체력이 딸리고, 원거리에선 데미지가 약하거나 아예 공격이 안 되고, 중걸에선 애매한 체력과 데미지 때문에 한쪽에 특화되질 못해 좋지 않다.

12. 브롤러 상성

쉘리가 쉽게 이길 수 있는 브롤러

1. 사정거리가 짧은 암살자: 쉘리가 발라버릴 수 있다.

이들은 데미지도 쉘리에게 지고 쉘리에게 공격을 가하려면 반드시 쉘리에게 접근해야 하기에 쉘리의 강력한 공격을 고스란히 맞아줘야 해 근접 폭딜로 갈아버릴 수 있다.

목록: 대릴(이쪽은 쉘리보다 피해량이 높지만 공격의 딜레이가 길어 그 사이에 쉘리에게 발린다.), 에드거(단 하드코어나 하이퍼차지를 사용한다면 위험할 수 있다.), 모티스(아예 공격이 자기 몸을 내던지는 방식이라 쉘리에게 그냥 산화된다.), 버즈, 팽, 미코(모티스와 달리 이쪽은 체공형이라 까다롭다.), 키트(에드거보다 약한 주제에 피흡도 없고 궁극기에 맞아도 궁극기 이후에 녹여버릴 수 있다.).

2. 탱커: 어쌔신과 같이 쉘리가 발라버릴 수 있다. 탱커는 대부분 근접이라 쉘리에게 접근해야만 공격이 가능하고 체력이 많지만 쉽게 녹아 그냥 궁셔틀일 뿐이다.

목록: 엘 프리모(단 엘 프리모가 쉘리의 궁을 맞궁으로 피하면 위험해진다. 또 1가젯에 걸려도 안 된다.), 불(쉘리보다 딜이 높아 기습당하면 진다.),로사, 재키(단 친절한 반격 스파를 낄 경우 위험.), 프랭크(최대 밥. 후딜이나 궁은 쉘리의 궁 넉백으로 인해 다 씹힌다.), 비비, 샘, 애쉬, 행크, 더그(부활해봤자 궁셔틀일 뿐이다.), 버스터(버스터가 쉘리 궁을 역궁으로 받아치는 경우만 조심하면 된다.), 메그(메카모드 일반공격이 다 맞으면 매우 아파 그것만 조심하면 밥.).

3. 데미지가 쉘리 이하인 중거리 브롤러: 쉘리가 이들보다 사거리가 길어 2가젯 사용 시 궁을 채우기 쉽고 궁만 채워지면 그 즉시 발라버릴 수 있다. 단 2가젯이 강제된다.

목록: 포코(데미지가 처참한 수준이라 쉘리를 절대 이길 수 없다. 단 회복기 때문에 궁평평궁 콤보로도 1번에 끝나지 않을수 있다.), 칼, 보니(사거리가 긴 클라이드 모드에서도 이속이 느리고 탄창도 1개뿐이라 궁으로 도주하지 않는 이상 죽는다.), 진, 스퀴크(이속도 느리고 특유의 시한폭탄식 공격 때문에 DPS도 처참하다.), 척.

쉘리가 질 확률이 높은 브롤러

1. 초장거리 저격수: 이들은 사거리도 쉘리보다높아 쉘리가 접근하기도 힘든대다 데미지도 매우 높은 축이라 쉘리의 체력이 갈려나간다. 특히 파이퍼 등 데미지가 강하면 쉘리를 2~3탄창 정도에 끝내버리는 기현상을 마주할 수 있다.

목록: 콜트(콜트의 에임이 좋지 않다면 중거리까지만 접근하면 이길수도 있다.), 브록(매우 긴 사정거리와 넓은 범위로 인한 높은 명중률, 강력한 데미지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춰 쉘리를 밥으로 삼는다.), 리코, 8비트(이속이 느려 쉘리가 무빙치면 가능성이 있다.), 거스, 파이퍼(쉘리의 최대 카운터. 사정거리도 매우 길고 데미지도 너무나 강해 원거리에서 녹는다.), 비, 나니(데미지도 세고 어찌어찌 접근해도 나니만 유리해지는 꼴이다.), 벨(파이퍼 다음가는 카운터. 안그래도 낮은 쉘리의 생존력을 궁으로 더욱 낮춘다.), 메이지, 맨디, 안젤로(제대로 맞으면 밴드에이드가 한번에 날아간다. 게다가 도주기도 있다.), 러프스, 루, 바이런, 이브, 오티스(이놈 궁이 무려 공격/가젯 차단이라 궁에 당하면 망한다.), R-T(근접해도 얘가 궁+3평타 콤보하면 녹는다. 2가젯이 없으면 쉘리는 그냥 밥.).카운터가 너무 많다. 이러면 대체 왜 쓰는지.

2. 투척수: 쉘리에게 매우 중요한 벽을 무시하며 공격하고 대부분 데미지도 높아 접근이 어렵다. 단 접근만 하면 궁찬 래리 로리같은 경우를 재외하면 이길 수 있다. 또 궁이 있으면 쉘리도 비록 데미지는 좀 떨어질지언정 벽을 무시할 수 있어 이길수 있다. 궁이 더럽게 안차는게 문제지.

목록: 발리, 다이너마이크(그 어마무시한 딜 때문에 쉘리의 체력이 정말 녹아버린다.), 틱(궁이 넉백과 강한 피해를 가져 맞으면 위험해진다.), 그롬, 래리&로리(딜도 세고 로리의 근접딜이 매우 강하다. 5번에도 해당된다.), 스프라우트, 윌로우(망할 조종 때문에 문제다.).

3. 같은 근접 폭딜형 브롤러: 쉘리와 같은 근접 폭딜러들은 자기만에 특이한 궁극기 매커니즘을 가지고 생존력도 더 높아 위험하다.

목록: 그리프(일반공격도 흉악한데 궁까지 합세해 죽을 맛을 느끼게 한다.), 펄(열기가 차있을때 일반공격이 매우 위협적이여서 무섭다. 또 열기가 많을때 궁으로 쉘리에게 중요한 벽도 부술수 있어 열기가 있을땐 하드 카운터.), 타라(근거리에서도 원거리에서도 아픈 타라의 공격과 매우 특이한 타라의 궁이 합쳐지면 쉘리는... 심지어 스타파워가 있는 타라는 5번에도 해당된다.), 체스터(방울 매니아 스타파워가 있는 체스터의 공격은 쉘리의 데미지도 뛰어넘고, 벽을 부수거나 기절시키거나 체력을 채우는 등 5가지의 궁도 무섭다.).

4. 데미지/명중률이 쉘리 이상인 브롤러: 생존력이 약한 쉘리에겐 데미지가 센 것도 고역인데 무빙으로 피할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명중률까지 높아 쉘리의 카운터들이다.

목록: 보, 콜레트, 게일(근접해도 게일의 궁은 쉘리를 멀리까지 밀어내기 때문에 고역.), 스튜(궁이 이동기면서 일반공격 1방만에 차 쉘리가 접근하기 어렵고 사정거리도 쉘리를 상회한다.), 찰리, 멜로디(가까이 붙어도 주위를 도는 음표에 계속 맞아 죽을 수 있다.), 스파이크, 크로우(독딜이 치유를 방해하고 데미지도 높은데다 사거리도 길고 궁도 강력해 하드 카운터다.), 앰버(사거리도 매우 길고 지속딜이 매우 세며 기습할 가능성인 부쉬도궁으로 없앨수 있어 체력이 낮은 쉘리에게 고역이다.), 서지(궁으로 점프가 되서 쉘리의 궁이나 공격을 피할 수 있고 두세방이면 쉘리를 반갈죽으로 만들수 있어 접근도 어렵다.), 코델리우스(데미지도 꽤나 높고 이 놈의 궁은 궁과 가젯을 아예 봉쇄해버려 궁과 가젯이 매우 중요한 쉘리에게 끔찍하다. 심지어 이놈의 가젯은 공격을 아예 모두 막아버리니...).

5. 소환 브롤러: 체력도 낮고 평타도 비관통인 쉘리의 특성상 소환물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하기 어렵다. 터렛을 처치하자니 체력에 부담이 가고, 무시하자니 터렛의 데미지에 무리가 간다. 또 이들은 대부분 4번에도 해당되어 더욱 어렵다.

목록: 니타, 제시(제시 본체도 데미지가 위협적인데 터렛의 DPS가 미쳐돌아가 터렛을 죽이기도 어렵다.), 페니(대포가 대포알을 쏘는데 오래 걸려 쉬워 보이지만 쉘리가 대포를 죽이는 사이에 페니는 프리딜을 넣을 수 있어 어렵다. 거기다 블래스터 마스터 스타파워가 있다면 더욱.), 팸(탱커에 가까운 스탯을 보이지만 그렇다고 얕보면 큰코다친다. 붙으면 펄급의 피해를 지속으로 받고 체력도 높은데 힐링 터렛이 팸을 지속적으로 치료해주어 어렵다. 팸의 2가젯과 2스파도 매우 위협적이다.), 롤라, 미스터 P.

13. 추천 아이템 조합

여기서 아이템이란 가젯과 스타 파워, 기어를 말하는 것이다.

조합: 집중 사격/슈퍼 쉘(강한 화력 취득 및 원거리 견제력 강화), 집중 사격/밴드에이드(안정성 강화 및 쇼다운 특화)

기어: 피해/보호막(파괴력 극대화), 속도/보호막(컨트롤 난이도 순화)

가젯은 주로 원거리 견제력을 높여주고 궁도 안정적으로 채울수 있는 2가젯 집중 사격을 챙기고, 자신이 적에게 강한 화력을 퍼부어 순식간에 싸움을 끝내는 플레이를 선호한다면 1스파 슈퍼 쉘을, 안정적으로 체력을 유지해가며 싸우는 플레이를 선호한다면 밴드에이드를 챙긴다. 보통 2스파는 쇼다운에서, 1스파는 통상적인 3대3 모드에서 쓰인다.

기어는 근접 브롤러치고 낮은 쉘리의 체력을 보완해주는 보호막 기어가 필수로 쓰이고, 쉘리의 강력한 파괴력을 더욱 강하게 해주는 피해 기어나 쉘리의 이속을 높여 컨트롤 난이도를 낮춰주는 속도 기어가 채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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