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버즈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버즈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까지 완벽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즈는 신화 등급의 어쌔신으로, 2021년 6월 21일에 출시된 브롤러 입니다.

공룡이 모티브 인 것 같습니다.

2021년 6월 13일 브롤 토크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7번째 크로마틱 브롤러입니다. 공룡이며 밸로시래피드 워터 파크의 안전 요원으로, 남에게 잔소리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수영장 안전 요원이라는 설정답게, 수영장 규칙과 관련된 대사나 휘슬 소리 등이 존재합니다.

버즈의 Thanks 핀은 크로우와 킹 루의 핀 형태와 비슷한 편입니다. 체인 버즈의 Happy 핀의 경우 체인 버즈가 아닌 체인 버즈의 불독입니다. 또한 손 모양이 영국식 욕입니다.

2021년 8월 업데이트로 핀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추가 이후 happy, sad, gg, clap, special 핀이 버그로 인해 핀을 인게임에서 사용 시 길쭉한 파란색 막대기가 존재했습니다. 현재는 수정되었습니다.

특성은 범위에 적이 있다면 궁극기를 저절로 채웁니다!

자신의 주변 범위 선 내에 적이 있을 경우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 브롤러 1명당 초당 6.67% 정도 충전되며 15초가 지날 경우 모두 충전됩니다. 해당 선은 아군 브롤러와 버즈 자신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예측하기에 약간 어려움이 생깁니다. 범위는 반지름 6타일이며, 2번째 스타 파워를 착용할 경우 약 7타일로 증가됩니다.

특수 공격을 채우기 어려운 근접 브롤러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일반 공격은 저리 가! 입니다.

호루라기를 불어 부채꼴 모양으로 빠르게 5번 공격합니다.

피해량은 5x420이고, 사정거리는 3타일로 근거리, 재장전 속도는 1초로 매우 빠름 입니다.

호루라기를 불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차적으로 투사체를 날려, 범위 내의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총 5개의 투사체를 날리며, 각 투사체의 폭은 약 1타일 정도됩니다.

공격 각도가 넓어서 상대방이 버즈와 거리를 벌리는 게 아닌 이상 못 맞추는 경우는 거의 없을 정도로 판정이 좋습니다. 투사체가 버즈 중심에서부터 발사되고, 투사체 자체 폭도 큰 편이다보니 히트박스에 절반 정도만 걸쳐서 반대로 조준해서 쏴도 맞는 판정이 뜰 정도입니다. 또한 도합 피해량이 2100으로 강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어서 웬만한 중형 브롤러들은 2방만에 죽습니다. 재장전 속도도 빨라서 지속 피해량이 높아 체력이 높은 브롤러여도 버즈에게 벗어나지 못할 경우 체력이 순식간에 갈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쇼다운에서 상자를 먹는속도가 빠른편입니다.

다만 투사체를 여러 방향으로 나눠서 쏘는 탓에 조금만 거리가 떨어질 경우 투사체끼리 겹치는 공격 범위가 줄어들고, 적중되는 투사체의 개수 역시 줄어들어서 기대 피해량이 확 떨어져버립니다. 이로 인해 적에게 애매하게 접근하거나 적이 거리를 벌릴 경우 특수 공격이나 가젯이 없는 이상 킬 결정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또한 다른 연발형 공격을 가진 브롤러들과 마찬가지로 공격 시간이 다소 긴 편이기에 초근접 상황에서 빠르게 딜을 넣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근접 브롤러들의 공격 딜레이가 짧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뼈아픈 단점입니다.

보와 비슷하게 조금 떨어진 적과 싸울 때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공격하면 더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샌디처럼 공격 범위의 왼쪽이 적에게 걸치도록 조준하면 공격을 빠르게 맞춰 나사빠진 순간딜을 보완할 수 있고, 잘하면 팽이나 게일처럼 벽 뒤에서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습니다.

특수 공격은 튜브 던지기 입니다.

레스큐 튜브를 던져 적중한 상대나 벽으로 날아가 근처의 상대를 기절시킵니다.

기절시간은 0.5초~ 1.5초로 긴 편이고, 사정거리는 무려 10타일로 초장거리 입니다.

구명 튜브를 던져, 적이나 벽, 각종 소환물에 닿을 경우 해당 위치로 이동하며 주위에 광역으로 기절 효과를 줍니다.기절 시간은 특수 공격을 통해 이동한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멀리서 적중시킬수록 기절 시간도 길어집니다. 단, 여느 돌진형 그랩기와는 다르게 적을 맞추었다고 바로 기절하는 것이 아니라, 버즈가 적에 닿아야 기절헙나다. 섬 형태의 지역에 장애물만 꽉 차 있는데 이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 돌진하지 않습니다. 시전 중에 벽 뒤에 있어도 적이나 벽을 맞추면 벽을 관통하고 이동하기에 유의합시다.

시전 속도가 은근 빠른 편에다, 스턴 능력 덕분에 적에게 닿기만 하면 반격할 틈도 주지 못한채 무조건 선공을 가할 수 있다는 메리트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특수기 자체론 꽤 출중한 성능을 보이지만, 버즈가 공격하는데에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 탓에 평타 1, 2방 정도만 명중시킬 수준이라서 공격적으로 운용하기엔 꽤 리스크가 크므로 남용은 금물입니다.

대신 이동기로 보자면 단순 범용성으로 보면 뛰어난 편으로, 벽이나 적에 닿아야 발동된다는 단점을 감안하면 특수기도 조건부로 자동 충전이 되고, 상당히 먼 거리를 이동하는데다 시전 속도나 이동 속도도 굉장히 빠른 덕분에 지형이나 적에 명중만 잘한다면 즉각 투입 및 후퇴가 가능하면서도 원거리 브롤러와도 견주는게 가능합니다.

기존 돌진기와 다른 메카니즘을 쓰기 때문인지 타 돌진기에게 있는 넉백 저항이 없습니다. 경로에 가시 장애물이 있거나 시전 중 게일의 특수 공격과 같은 CC기의 영향을 받으면 돌진이 해제됩니다. 혹은 적 프랭크가 CC면역의 가젯을 사용하면 돌진하지만 기절하지 않습니다. 돌진 중인 불과 충돌하면 버즈는 피해를 입고 돌진 상태가 해제되지만 불은 아무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더욱 신중한 사용이 요구됩니다.

가끔 특수 공격이 닿은 브롤러가 벽과 가까이 있으면 무한 스턴 버그가 일어나는데, 상대가 죽거나 가젯의 능력 등으로 스턴을 풀지 않는 이상 절대로 풀 수 없습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스파는 더 강한 튜브 입니다.

특수 공격의 최소 기절 효과 지속 시간이 0.5초 증가합니다.

특수 공격의 최소 기절 지속 시간이 0.5초 증가합니다. 즉 기절 시간이 1~1.5초 정도가 되며 최소 거리에서도 명중해도 일반 공격 2대를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어서 초근접 상황에서도 높은 제압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벽이 많거나 수풀이 많은 맵에서는 교전 거리가 짧은 경우가 많아 안정적인 킬 결정력을 가지게 되고, 이 스타파워를 장착한다면 탱커와 근접전을 해도 어느 정도 비빌만 해집니다. 특히 2가젯을 가진 에드거와 대릴/불 같은 샷거너들을 기습할 때 크게 체감됩니다. 근접 교전이 잦은 맵에선 해당 스타 파워가 선호됩니다. 쇼다운 티밍 후반까지 살아남았다면 이 스타파워가 크게 체감됩니다.

2스파는 날카로운 눈 입니다.

특수 공격이 충전되는 지역이 33% 증가합니다.

특수 공격을 충전해주는 오라의 크기가 33% 증가합니다. 반지름이 5타일에서 6.67타일로 증가합니다.

면적이 늘어난만큼 이에 따라 더욱 안전하게 수풀 속 적을 감지할 수도 있고 여러 명을 범위 내에 포함시키기도 쉬워서 더욱 빠르게 특수 공격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넓은 공간이 많고 벽, 수풀이 적어서 교전 거리가 긴 편인 맵에서는 특수 공격을 충전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에, 저격수 같은 원거리 브롤러들과의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해당 스타 파워가 선호됩니다.

다만 부쉬맵에선 범위가 지나치게 긴 탓에 범위 안의 적이 얼마나 가까운지 알 수가 없어서 이런 점은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근데 2가젯 쓰면 그만입니다)

1번 가젯은 예비 튜브 입니다.

즉시 특수 공격을 일정량 충전하지만, 다음 특수 공격이 상대를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사용 시 특수 공격 게이지를 즉시 채우지만, 해당 특수 공격으로 충전한 특수 공격은 기절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원거리 브롤러들에게 접근하기 힘들어 벽을 끼지 않는 이상 특수 능력을 활용하기 어려운 버즈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가젯입니다. 비록 기절 효과는 없지만 상대와의 근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면 즉시 파고들어 처치하거나 초반에 사용해 빠르게 적진으로 침투할 수 있고, 또는 기절 효과가 없는 특수 공격을 통해 죽더라도 특수 공격을 채우는 방식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그렇지만 상술한 바와 같이 스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이 가젯을 이용해서 근접 브롤러나 화력이 강한 브롤러에게 붙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상대가 딸피가 아닌 이상 버즈가 먼저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브롤러들 상대로 쓴다면 정면이 아닌 옆에 있는 벽을 이용해 침투하거나 탄창이나 위협적인 스킬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쓰는 것이 낫습니다.

채워놓은 특수 공격이 있는 경우에는 특수 공격을 사용한 이후, 가젯으로 또 한번 특수 공격을 얻어 상대방을 추격하거나 도주할 때 훨씬 더 먼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젯으로 활성화한 특수 공격은 사망 시 특수 공격까지 사라집니다.

2번 가젯은 엑스레이 고글 입니다.

특수 공격이 충전되는 구역에서 12초 동안 모든 덤불 속을 볼 수 있습니다.

본래 적들이 부쉬 구역 내에 있다는 걸 짐작만 가능했으나, 해당 가젯로 아예 확실하게 브롤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충전 구역의 범위를 넓혀주는 2스파와 어울리는 편입니다.

맵에 따라서 이 가젯의 범용성이 결정되는데, 부쉬가 적은 구역에선 일반적인 패시브로 짐작이 가능하여 크게 쓸모있진 않으나, 부쉬가 많을수록 위치를 확실히 파악이 가능하기에 버즈의 대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신 특수기 의존도가 높아지는 단점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이 가젯의 진가는 우리 팀 또한 투시 능력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다른 브롤러들의 부쉬 체크용 가젯과 비교하면 버즈의 가젯은 독보적인데, 어마무시한 범위로 부쉬 체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속시간도 매우 길고, 자기 자신에게 부쉬 체크 능력이 적용이 돼서 지형 장악에 제한이 없다시피하기 때문입니다. 위력으로 보자면 독수리의 눈을 착용한 보보다도 강력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서술하듯 버즈의 개인 성능을 보완시키는 쪽이 아니라 팀플레이에 더 중점에 맞춰졌습니다. 어느 상황이든 밥값을 해주는 1가젯과 달리 접근을 못하면 특수기를 채우기 어렵다는 고질적인 단점에다 맵에 따라 성능이 갈리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고로 전략적인 활용을 위해서 택하는 가젯입니다.

하이퍼차지는 버즈 워치 입니다.

연속으로 여러 개의 레스큐 튜브를 던질수 있게 됩니다.

속도는 25%가 증가하고, 피해량은 15%가 증가하며, 방어막은 무려 15%나 증가 합니다.

하이퍼 차지가 발동되어 있는 동안에 궁극기를 써서 벽에 맞추면 궁극기가 다시 충전되어 또 쓸 수 있게 됩니다. 적에게 맞추거나 빗나가면 궁극기가 재충전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벽에 맞아도 버즈의 넓은 궁판정 덕분에 가까이 있는 적이 기절상태에 걸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벽궁기절-평타-벽궁기절-평타를 반복하여 무한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약간 어렵지만 그만큼 성공하면 매우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합니다.

아니면 벽에서 벽으로 특수 공격을 쓰며 적에게 접근하는 방식으로 쓰거나, 한 명만 자르고 벽에서 벽으로 도주하는 등 여러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버즈의 특성으로도 하이퍼 차지가 조금씩 충전됩니다. 그래서 채우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한 특성의 메커니즘 상 간접적으로 부쉬 체크가 가능한데, 기존에는 특수 공격을 다 채우면 부쉬 체크가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특수 공격을 모두 충전한 상태에서도 하이퍼 차지가 충전되는 것을 보고 부쉬 체크가 가능해졌습니다. 동일한 메커니즘을 가진 코델리우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래는 브롤러에게 맞춰도 궁극기가 재충전 되었지만 출시 전에 너프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버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