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편의점 블루 아카이브, 넷마블의 메이플스토리 광고가 반발을 불러일으키다

넷마블은 최근 게임 '메이플스토리' 홍보 영상에서 캐릭터의 손동작이 일부 유저들에게 남성 혐오의 상징으로 잘못 해석되어 게임 업계에서 검열과 페미니즘 감시라는 비난을 받는 등 논란에 직면했습니다.

넷마블의 메이플스토리 광고가 반발을 불러일으키다

사건은 지난 23일 넷마블이 여성 캐릭터 '엔젤릭 버스터'가 노래와 춤을 추는 애니메이션 홍보 영상을 공개하면서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특정 온라인 플랫폼의 일부 남성 이용자들은 엔젤릭 버스터가 1초 동안 취하는 특정 손동작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남성 혐오 정서를 확산시키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남성 성기 크기 조롱과 관련된 손 모양과 유사하다며 남성 혐오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영상이 페미니즘 이데올로기를 조장한다며 콘텐츠에 반대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반발이 거세지자 넷마블은 해당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게재하며 제작 과정에서의 감독 소홀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을 담당한 외부 업체도 면밀한 조사를 받았고, 이용자들은 작품을 통해 페미니즘 이념을 조장했다는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콘텐츠를 철저히 검토하겠다고 약속하며 상황을 해결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에픽세븐, 아우터 플레인, 이터널 리턴 등 다른 게임사들도 홍보 자료에 의도치 않은 의미가 담겨 있었다며 사과 성명을 발표하는 등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해당 외부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푸푸리는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논란이 된 콘텐츠를 담당한 직원의 참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 업계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더 넓은 관점을 고려하지 않고 소수 유저의 목소리를 빠르게 수용하면서 '페미니즘 감시'가 만연한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게임소비자협회 김민성 대표는 업계가 종종 소수의 유저들에 의해 시작된 근거 없는 비난에 성급하게 대응함으로써 창작 과정에 참여한 개인에게 손가락질과 부당한 결과를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청년유니온이 9월 8일부터 10월 3일까지 신고된 67건의 게임업계 노동인권 침해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이버 괴롭힘, 성희롱, 성차별 사례의 약 88.7%가 여성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이념적 논란으로 인해 여성의 목소리와 기여가 소외되거나 불이익을 받는 게임 업계에서 여성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조명합니다.

게임 내 페미니즘과 검열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기업은 사용자 피드백에 귀 기울이는 것과 창작의 자유를 지키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관점과 존중하는 대화를 포함하는 협력적인 노력은 민감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목소리를 소중히 여기는 보다 포용적인 게임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넷마블의 메이플스토리 홍보 영상을 둘러싼 논란은 게임 업계에서 페미니즘 감시와 검열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를 상기시켜 줍니다. 기업은 열린 소통과 포용성을 장려함으로써 존중과 다양성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창의성이 번성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