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스퀴크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스퀴크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 포스 트리오의 두 번째 멤버로 러프스 대령의 장난감에서 쌓인 침 덩어리가 진화한 외계 생명체라고 합니다. 대사는 끽끽거리는 소리밖에 없습니다. 또 브롤러 중 목소리 톤이 높은 편입니다.

1레벨 체력은 3600이고, 11레벨 체력은 7200으로 준수하고, 이동속도도 보통이라 딱히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일반 공격은 끈끈이 젤 폭탄 입니다.

스퀴크의 끈적끈적한 덩어리는 크게 터지고 적에게 붙을 수 있으며 적에게 붙지 않아도 땅에서 일정시간 후 터져서 근처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은 1080이고, 사정거리는 장거리로 7.67타일 이고 재장전 속도는 느림으로 2.1초 입니다.

적과 지형 지물에 붙는 침이 묻은 장난감 공을 던집니다. 사거리 끝까지 이동할 경우 바닥에 남아 있습니다. 부착된 탄환은 보의 특수 공격처럼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터집니다.

공격 트리거 딜레이가 있다는 점은 다이너마이크와 동일하지만 적중만 시키면 확정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기에 근접한 적을 적중시키는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상대방이 스퀴크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피격을 당하더라도 피가 즉각적으로 감소하지 않아 별 다른 대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연사 속도로 여러 개의 공격을 부착시켜 순간적인 폭딜을 넣거나 킬을 따내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벽을 끼고 싸울 경우 상대의 추적을 예측해서 벽에 공격을 부착하면 폭발 범위로 인해 대미지를 주거나 최소한 포기하고 돌아가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폭발 범위의 존재로 실질 사거리는 꽤 길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틱처럼 적이 이동할 거리에 잔뜩 깔아놔서 접근을 못하게 할수 있습니다. 다만 원거리 교전의 경우 부착 판정 범위 및 투사체의 폭이 작다는 단점으로 인해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틱과 비슷하게 지역 장악 능력에 대한 대가로 재장전 속도도 느려서 탄창 관리를 계속 해줘야 합니다.

덤불 안에 있는 적을 맞출 경우 딜레이 시간 동안 적에게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적의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무적 보호막이 있는 브롤러도 부착은 가능하다. 따라서 무적이 풀릴 타이밍과 일반 공격의 타이밍을 계산해서 무적이 풀리자마자 폭딜을 주는 전략이나 벽 뒤에 있는 적들도 일반 공격 범위(벽에 일반 공격을 부착시켰을 시 범위) 안에 있으면 대미지를 주는 것을 이용한 전략도 있습니다. 텔레포트가 있는 맵에서 적이 들어오길 기다리고 있다가 신호가 켜지면 일시에 공격을 쏟아부어 딜레이를 이용해 적이 들어오자마자 폭딜을 넣는 전략도 유효입니다.

적이 체공 중일 때 죽일 수 있는 몇 안 되는 공격입니다.

여담으로 적 스퀴크의 일반 공격은 '뿌잉'하는 소리가 들려 적 팀에 스퀴크가 여럿이라면 매우 시끄럽습니다.

2021년 8월 패치로 일반 공격이 이미 착탄된 상태에서 일반 공격을 추가로 부착하면 기존의 공격을 즉시 폭발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탄창이 충분하다면 더 빨리 데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수 공격은 빅 젤폭탄 입니다.

일정 시간 이후 폭발하는 젤 덩어리를 던집니다. 폭발 시 작은 끈끈이 젤 폭탄 여섯개가 사방으로 날아갑니다!

피해량은 1000짜리 젤 덩어리가 6개로 6000이며, 사정거리는 장거리로 8.33타일 입니다.

스퀴크 뒤에 달려 있는 장난감 공 가방을 던지며, 던진 후 6방향으로 작은 젤 폭탄이 날아갑니다. 던진 자리에서 범위가 작은 일반 공격이 6방향으로 날아간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날아간 젤 폭탄은 벽이나 브롤러에 붙어 일정 시간 후에 피해를 줍니다. 비록 자체 피해량은 한 개만 맞추면 1000으로 낮지만 가만히 있는 대상에게 자동 조준으로 발사하면 탄환 6개가 모두 중첩되어 1렙 기준으로 6000, 만렙이면 12000의 피해량을 줄 수 있습니다.

과거엔 특수 공격을 떨어트리면 분열되기 전에 1.3초 간의 착탄 시 딜레이가 있었기 때문에 맞추기 매우 어려운 편이었지만, 8월 패치 이후로 착탄 시 딜레이가 삭제되고 땅에 떨어지는 즉시 분열되도록 변경되면서 움직이는 브롤러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대신 그에 대한 대가로 특수 공격의 착탄 속도가 사정거리에 관계 없이 일정하게 땅에 떨어지도록 바뀌게 되었습니다.

스퀴크의 특수 공격이 퍼질 때 나는 소리는 틱의 일반 공격이 퍼지는 소리입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스파는 연쇄 반응 입니다.

폭발 범위 안에 있는 적의 수만큼 끈끈이 젤 폭탄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브롤러에 수에 따라 브롤러의 수 * 15%만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브롤러에게 적중 시, 최소 1명의 브롤러가 범위 내에 존재해 상향된 피해를 입히므로 일반 공격이 강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수와 싸울수록 더 강화됩니다.

다만 특유의 딜레이 때문에 효과를 자주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드문 편입니다. 뭉쳐있다고 해도 폭발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부착된 적에게서 멀리 떨어져서 피하면 그만이며, 상위권으로 올라갈수록 라인을 나눠서 가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증가하는 데미지는 15~30%가 됩니다.

일반 공격의 폭탄이 터질 때 스퀴크 본인이 살아있으면 정상적으로 피해량 증가가 적용되지만, 스퀴크 본인이 처치되고 폭탄이 터지면 피해량 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 게 일반 공격의 딜레이 때문에 스퀴크가 죽고 나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일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살아있으면 강화된 피해량 때문에 적이 죽지만 본인이 죽으면 피해량이 강화되지 않아서 적을 잡지 못하는 심각한 참사가 일어납니다.

피해량 증가량이 10%였을 땐 특수 공격이 착탄 후 폭발까지의 딜레이가 존재하던 시절엔 2번째 스타파워의 능력을 이용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이 스타파워의 픽률이 조금 앞섰었습니다. 하지만 특수 공격이 착탄 직후 폭발하도록 변경되자 후술할 2번째 스타파워보다 픽률이 크게 밀리고 있었으나, 20% 버프된 지금은 성능이 2스파보다 평가가 약간 좋습니다.

지금은 15%로 너프가 되었지만 아직 괜찮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스파는 초강력 끈끈이 입니다.

빅 젤 폭탄에서 분리된 두 번째 끈끈이 젤 폭탄에 맞은 적이 4초 동안 느려집니다.

특수 공격의 2차 공격에 적중당한 적들에게 4초간 슬로우를 겁니다.

일단 적중시키면 적의 이속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적을 처치하거나, 근접 대응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장점은 킬 결정력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이 스타파워가 없는 경우 자신보다 파워 큐브가 적거나 체력이 얼마 남자 않은 적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스타 파워가 있는 경우 슬로우로 적의 발목을 잡아 안정적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특수 공격의 공격 딜레이 때문에 맞추기도 어렵고 설사 적에게 특수 공격을 맞춘다고 해도 효과가 나오는 상황이 별로 안 나와서 매우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으나 8월 패치로 특수 공격의 착탄 시 딜레이가 삭제되고 땅에 떨어질 시 즉시 분열되도록 변경되면서 상당히 쓸만한 스타파워가 되었습니다.

가젯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번 가젯은 와인드 업 입니다.

다음 끈끈이 젤 폭탄이 50% 더 큰 피해를 주며 사정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다음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2배인 15.33타일이 되며,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가 굉장히 길어지는 덕분에 브롤 볼이나 중앙이 뚫려 있는 맵 등에서 초반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기 위하거나 도망가는 적을 확실하게 처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만 초장거리일 경우 상대방이 조금만 무빙을 쳐도 쉽게 피할 수 있기에 늘어난 사거리와 비슷한 위치의 적보다는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조금 부족한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전반적인 평가는 좋지 않습니다. 스퀴크 일반 공격의 단점 중 하나가 사거리이긴 하지만 더욱 치명적인 단점은 빈약한 화력 및 느린 재장전 속도 등등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저성능입니다. 게다가 단 1발이므로 변수 창출력도 떨어진다는 것 또한 단점이빈다.

그렇게 쓰레기 취급을 받다가 5월 밸런스 패치로 50%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성능이 훨씬 나아진 편이지만 그래도 후술할 2가젯이 워낙 넘사벽 수준으로 입지가 상승한데다 스퀴크의 고질적인 단점 중 하나인 투사체 자체를 적에게 부착시키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현재까지도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운티나 녹아웃, 클린 아웃같은 킬이 중요한 모드에서는 이 가젯의 선호도가 더 높다는 것은 위안거리입니다. 또한 2가젯을 쓸 타이밍이 영 안나오거나 딜링이 부족하다 싶으면 써도 나쁘지 않습니다.

2번 가젯은 불순물 입니다.

다음에 폭발하는 끈끈이 젤 폭탄이 아군에게 6초 동안 덤불 속을 볼 수 있게 해주며, 불순물 범위 안의 적은 느려집니다.

다음 일반 공격의 폭발 범위 내에 6초간 지속되는 장판이 생성됩니다. 해당 장판 내에 진입할 경우 슬로우 효과를 받으며, 덤불 내에서 폭발할 경우 폭발 범위에 포함된 덤불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덤불이 아닌 곳에 사용할 경우 폭발 범위만 표시되며, 적에게 부착될 경우 폭발될 때 적이 있던 위치에서 효과가 발동됩니다.

적이 자주 다니는 길목에 던져놓아서 적의 동선을 파악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혹은 적이 들어가려는 작은 부쉬에 던져놓아서 상시 위치를 파악하거나 어그로를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판 범위 내에서는 슬로우 효과가 장기간 적용되는 덕분에 굳이 덤불이 아니여도 적 진영의 주요 길목에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속시간이 6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장시간 슬로우라는 상당히 위협적인 cc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래 용도였던 부쉬 밝히기 능력으로 쓰기에는 애매합니다. 폭발 범위에 포함된 부쉬를 밝힌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폭발 범위보다 살짝 더 좁습니다. 이 조그마한 범위를 밝혀봤자, 덤불이 많이 분포한 맵의 경우 적들의 동선을 파악하기엔 부족합니다. 또 시야를 밝혀주는 판정이 애매해서, 정확한 위치에 던지지 않을 경우 일부 덤불이 보이지 않거나, 이상한 곳을 밝힐 수도 있습니다. 그냥 덤불을 밝혀주는 부가 효과가 있는 슬로우 가젯이라고 생각합시다.

초기에는 지속 시간이 길었지만 덤불을 밝혀주는 능력만 지녀 1가젯과 비슷한 성능을 지닌 가젯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22년 4월 패치로 발동 시간이 5초 증가하고, 발동 지역에 슬로우 효과를 주도록 변경되면서 매우 강력한 가젯이 되었습니다. 특히 구조물이 많은 지역에선 잘만 활용하면 게일의 토네이도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확실한 저지 효과를 줄 수 있어 입지가 크게 개선된 편입니다. 메타에 오랫동안 밀렸던 스퀴크를 단숨에 떡상시켜줬습니다. 이후 5월 3일 긴급 패치로 지속 시간이 반토막나는 너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롤패스 시즌 20 업데이트로 지속 시간이 8초가 되었습니다.

이후 시즌 21 업데이트로 지속 시간이 6초로 줄어들며 순식간에 4초가 줄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안 좋은 가젯은 절대 아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스퀴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브롤스타즈 이름 맞추기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신화 브롤러 행사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글 쓰는 주제가 브롤스타즈의 어떠한 신화 브롤러 이다!

그러면 제가 글 마지막에 신화 브롤러 이름 뽑기를 만들건데요, 3가지의 신화 브롤러중에서 1명의 신화 브롤러는 꽝이고, 1명의 신화 브롤러도 꽝이고, 단 1명의 신화 브롤러만 행운의 신화 브롤러 입니다!

여러분들이 그 신화 브롤러의 이름과 번호를 적어서 댓글에 올려주세요!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 [jd

    자넷

    자넷

  • [jd

    오티스

    오티스

  • [jd

    모티스

    모티스

    이 중 행운의 브롤러는???

    댓글에 달아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