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1.8.0 영웅 리밸런싱 분석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콘텐츠 소비자 안내서, 콩소안입니당.

어제 (24/04/25) 소울즈 공카에 1.8.0 영웅/유물 리밸런싱 공지가 떴네요.

여기서 제작진의 실수로 여겨지는 4성 영웅 루크의 너프로 인해 공카가 시끄럽자, 슬그머니 별도 공지도 없이 약간 상향 시켰다고 하네요. 참..... 역시 우는 아이 젖 한번 더 준다고, 매번 이렇게 울어야 할런지...

오리지널 루크 : 피해량 40% 증가 3턴간 & 횟수 무제한

1차 루크 리밸런싱 : 피해량 20% 증가, 2턴간 & 전투당 1회

2차 루크 리밸런싱 : 피해량 30% 증가, 2턴간 & 전투당 3회

루크 외 다른 영웅들은 모두 상향됐으며, 그 대상은 오델리아 / 칼릭스 / 아루루 / 하르파 / 아만다 / 제논 / 바잠 / 라칸 입니다.

정말 안쓰이는 영웅들로만 골랐기 때문에 대상은 잘 선정하긴 했습니다만, 소울즈 특유의 "찔끔" 상향 때문에 아래 영웅들을 제외하곤 큰 의미 없어 보입니다.

자, 그럼 이번 상향이 의미 있는 영웅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라칸

라칸은 원래 "살자덱" (자살덱인데, "자살" 검색이 안되는 키워드라 살자덱으로 부름) 핵심 영웅이라 상향이 불필요했었던 영웅인데.... 이번에 디버프 횟수를 전투당 1회 --> 전투당 2회로 크게 상향시킴에 따라 거의 OP급 영웅이 되어 버렸습니다.

스테이지를 밀 때도 3x 챕터부터는 2팀이 필요하고 4x 챕터부터는 3팀이 필요하다고 하며, 고급 아레나, 신규 길드전에서 3팀이 필요하므로 고효율 살자덱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18성 이상 키워야 합니다. (18성까지 키워야 받는 피해량 28% 디버프 패시브 적용 가능)

그리고 랭커들이라면, 라칸도 과감히 20성까지 키우고, "각인"을 30 까진 필요가 있죠.

왜냐하면, 아래와 같이 30각인 시, 아군 사망 시, 보복으로 60% 확률로, 기절보다 무서운 "침묵"을 무려 2턴간이나 걸어주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살자덱에서 딜러 외에 라칸이 제일 마지막에 죽는다면, (라칸이 보복하는 거라서, 라칸이 살아 있어야 성립함) 최소 2명, 최대 3명까지는 보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실 타로스 같은 우수한 탱커와, 자그리코 같은 cc기 탱커, 올가, 카이온 같은 딜탱들 때문에 라칸이 저평가 받아왔으나 아래 스킬셋을 보면 버릴 것 하나 없이 굉장히 좋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입힌 대미지의 90%를 자기 방어막으로 두를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 벤젤, 아루루, 자그리코만 없다면 (아루루는 잘 안 키우죠ㅎ) 생존력 역시 막강하고요.

그리고,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래 "부상 투혼" 보시면, 라칸은 회피도 +40% 나 가지고 있는 회피탱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회피 40%면 릴리스 다음입니다. 텔퍼가 70%긴 하지만, 매 라운드마다 10%씩 떨어지기 때문이죠)

한 마디로,

라칸은 죽이자니 골 아프고, 안 죽이자니 짜증나는,,, OP 영웅입니다. 무조건 키우십쇼!!!

참, 라칸이 이렇게 상향되면서, 라칸에게 반드시 줄 룬은 "환혼 룬" 입니다. 바로 "부활" 때문이죠.

그리고, 부활 가능한 힐러인 솔라나, 오델리아의 비중도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칸의 핵심 패시브. 18성까지 키워야 하는 이유. 이게 24/04/26 부터 전투 당 1회 --> 2회로 상향됩니다!!!

라칸 이하는, 사실 별 큰 의미가 없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의미가 있는 영웅들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2) 오델리아

라칸의 "전투당 2회 적용" 상향 리밸런싱 때문에 5 라운드 이내에서는 "부활"이 가능한 오델리아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초토화" 때문에 영웅 부활이 중요해진 신규 길드전 때문이라도 오델리아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었는데요, 이번 라칸 때문에 더 강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규 길드전 미세팁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제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고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콘텐츠 소비자 안내서, 콩소안입니당. 보상이 겁나 짜서 별로 하고 싶진 않지만......

blog.koreamobilegame.com

이런 상황에서 작긴 하지만 오델리아의 상향 리밸런싱은 정말이지 가뭄에 단비처럼 꼭 필요했다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정말 "찔끔" 상향이라.... 큰 기대는 하지 마세요...ㅜ)

아래가 오델리아 상향 조건입니다.

출처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wfP91oWTf_QLohHfMd2LkU-RWuj_PKT/edit#gid=1340281067

패시브 1은... 네 읽지 마세요. 읽을 가치도 없는 "찔끔" 아닌 상향입니다. 일반 공격력 상향이 무슨 큰 의미가 있겠습니까...ㅠ 상향 시킬거면, 생명력 70% 이상이 아니라 50% 이상 정도로 해줬어야 하는데...

패시브 2가 좀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초과된 회복량의 50%가 아닌 100%를 보호막으로 둘러 주는 것이죠. 이것은, 오델리아 룬에 속업 조건을 2개 줘서 상대 샌더보다 빠르게 만들어주면, 우리 탱커에게 오델리아가 보호막을 둘러서 샌더의 일격에 살아남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 탱커가 만약 지크라면, 상대 샌더는 반격을 얻어 맞게 될테고요.

3) 바잠

Data 상 최강 1인 딜러인 바잠은, 실질적으론 관통 45% 패시브에, 관통 딜량의 80%를 추댐하는 샌더 때문에 빛/암의 쓰레기라 불려 왔었죠.

그런 바잠이 공격력 260% --> 280%, 없던 관통이 25% 추가로 생겨서 공격력이 상당해 상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공격력은 235% 밖에 안되지만, 45% 관통 패시브에, 관통 대미지의 80%를 추댐하는 샌더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러나, 3팀이 참전하는 고급 아레나 혹은 신규 길드전에서는 2군이나 3군에는 충분히 끼일 만 해 보입니다. (참고로 바잠은 회피 영웅이기도 하죠. 소울즈 수뇌부에 이 "회피"에 진심이신 분이 있어서 미래가 좀 있어 보여요ㅎ)

4) 아루루

아루루 역시 쓰레이 딜힐러 였습니다. 미믹 블루전에서 간신히 제 역할을 받긴 했습니다만.... 중간중간 주변 명중업 버프주는 것이 적용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다들 아루루보다는 울리온을 많이들 썼죠.

그러나, 보이드와 함께 둘 밖에 없는 1인 마공 딜힐러라서 잠재력은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왜냐면, 탱커들이 죄다 물방 룬으로 도배한다면, 1인 마공 딜러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임)

그런데, 이런 아루루의 공업 버프가, "적 처치시" 에서 "적 사망시" 로 바뀌었기 때문에 쓰임새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상대가 "살자덱"을 적용할 경우에는 "살자덱" 저격용으로 쓰일수도요.

5) 하르파

하르파... 쓸데가 미믹 퍼플전 말곤 없습니다ㅋ.

그나마, 퍼플전 역시 하르파보다는 기절 스킬을 가지고 있는 라고가 더 낫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하르파의 마방이 30% --> 40%로 상향된다면... 얘기가 또 달라질 수도 있겠죠.

그럼에도 사망 시 전열을 2턴간 "기절" 시키는 (평소에는 65% 확률로 전열을 기절시키고) 라고가 더 좋을 것 같긴 합니다만... 하르파에게도 침묵이란 스킬이 있으니, 마방이 상향됐다면 어떨지 모르겠네요.

6) 아만다

모두가 쓰레기라고 부르는 아만다... 그러나 아만다도 나름 괜찮긴 한데... 2%가 부족했었죠.

아래와 같이 상향되어 좋긴 한데... 너무 찔끔이라.... 그 부족한 2%가 채워졌는지 모르겠습니다ㅋ.

2턴간 공 35% 감소 디버프 --> 공 40%로, 전투 시작시 3턴간 공 15% 감소 --> 20%로.....

아... 너무 짜다 짜....ㅠ 줄거면 조금씩만 더 주지....

7) 칼릭스

이번 상향에서 가장 실망스럽고, 가장 초점을 맞추지 못한 영웅입니다ㅠ.

왜냐면, 소울즈라는 좋은 게임을 단조롭게 만드는 주 원인이, 바로 거의 유일한 에너지 보급 영웅 "루루"의 존재 때문이라서요.

물론, 덱스터라는 에너지 보급 영웅도 있지만, 덱스터는 배치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고 (인접해야만 에너지 공급) 그리고, 상대 1열에 2명 이상 있어야 루루 만큼의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이에, 칼릭스도 자신과 딜러 총 2명뿐이긴 하지만 에너지를 공급해 줄 수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이번 리밸런싱에서 에너지 관련은 하나도 상향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ㅠ.

뭐냐고.... 여전히 루루 밖에 쓸 영웅이 없으니 덱이 단조로워질 수 밖에.... 알고 있나...? 운영진들...?

8) 제논

더 이상의 분석은 생략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