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24년 4월 제맘대로 티어표 (Tier)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콘텐츠 소비자 안내서, 콩소안입니당.

이번에는 지난 4/26 1.8.0 업데이트가 반영된, "제맘대로 뇌피셜" 소울즈 티어표를 아래와 같이 말씀드려 보겠습니당.

우선, 아래 티어표의 의미는, "중요도" 라기 보다는, 성급 상향 및 각인 순위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사실 가장 중요한 영웅, 즉 절대 빠질 수 없는 영웅을 꼽으라 한다면 0 순위가 바로 "루루" 입니다.

그런데, 만약 나에게 관짝이(빛나는 영혼) 2개 있다면, 샌더의 성급을 먼저 올려야 할까요 아니면 루루일까요? 이건 절대적으로 "샌더" 먼저 올려줘야 합니다.

물론, 지금 샌더는 17성인데, 루루만 10성이라 자꾸 전투 초반에 죽는다면 당연히 루루를 먼저 올려주어야 하겠지만, 성급이 2~3성 밖에 차이가 안난다면, 무조건 샌더나 다른 딜러/탱커의 성급 업이 우선이란 얘기죠. (참고로, 카르멘처럼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영웅들에게는 관짝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라칸처럼 포인트 모으기 어려운 성소 상점 영웅들이라면 써도 되고요)

위 티어표는, 그런 관점에서 작성된 것이며 그래서 SS급에 올라간 영웅들은 레나를 제외하고는 죄다 딜러진들이죠.

단, 초중반에는 딜탱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카이온/올가 등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스코드 같은 곳에서는 성급에 따라 초/중/말로 나누어서 티어표를 올리는 경우도 있고요.

저 같은 경우에도 "올가"로 중반까지 (스테이지 챕터 32 정도...?) 정말 잘 썼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올가를 잘 쳐줘야 A급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저는 굳이 S급의 말석을 준 이유도, 저의 개인적인 이런 기억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ㅋ.

하지만, 올가는 소울즈 세계관에서 유일하게 "행동저항 버프"를 주는 영웅이기 때문에 20성, 30각까지 키워도 손해보지 않는 영웅이라고 전 생각해서 S급을 부여했습니다. 혹시나 올가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제 24년 3월 티어표를 참고 부탁드리고요~.

약 7개월 정도 해봤고 Vip12 유저입니다. 그동안 나름 제가 써본 영웅들과, 공식 카페에서 들은 이야기를 ...

blog.koreamobilegame.com

자, 이제 3월 티어표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바뀐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라칸 상향

라칸은 벤젤 "살자덱"에서 출발했기에 18성까지만 성급해주면 됐었죠. (18성에서 피해 증가 28%)

그런데, 아레나 혹은 신규 길드전에서 라칸의 위력이 정말 대단하더군요. 라칸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살려두자니 짜증나고, 죽이자니 무서운 놈...ㅠ

더구나 이번 1.8.0 패치로 인해 "28% 피해증가" 디버프가 전투 당 1회 --> 2회 적용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이제 라칸에게 "환혼룬"을 주거나, 솔라나를 사용하여 부활시킬 경우 더 짜증나게 변해버렸죠.

또 이제까지 살자덱에서 라칸은 죽어주면 그만이라, "각인"을 할 필요가 없었으나, 여유 있으신 핵과금러 분들은 30각 정도까지는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아래와 같이 30각을 할 경우, 아군 사망시 60% 확률로 적에게 보복을 하는데 (라칸이 살아 있어야 보복 가능) 그 경우 무려 "2턴간" 침묵 상태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루루+카르멘 조합의 살자덱일 경우 루크가 필수로 들어가는데, (이번 1.8.0 업데이트로 너프됐으나, 아직도 파워풀해서 여전히 쓸만함) 이 때 애쉬와 라칸을 넣고, 라칸은 20성, 30각, 풀장비를 줘서 버티게 하고, 루크-애쉬 순서로 죽게 만들면 상대방 딜러 2명을 2턴간 침묵시키게 되는 거죠.

마지막으로 라칸 자신이 카르멘을 보호하다가 3라운드 쯤에서 죽어 버리면, 이번엔 적 전체가 1턴간이긴 하지만 침묵+에너지 50 차감되어 액티브 스킬 쓰기 힘들어지게 되구요.

참고로 라칸은 아래와 같은 장점도 있습니다.

1) 가해 대미지의 90%를 자기 보호막으로 돌려서 생존성 탁월 (적군에 벤젤/아루루 없을 경우)

2) 회피율 +40%로 생존성 향상 및 회피덱의 숨겨진 탱커

3) 피통 50% 이상에서는 방어 30% 업, 피통 50% 이하에서는 공업 30% (공업되면 보호막도 증가)

사실 아레나에서는 벤젤 없는 경우가 드물어서 라칸을 그냥 자살시키고 마는데, 신규 길드전처럼 3팀을 꾸려야 하는 경우에는 상대의 벤젤 없는 덱에서 라칸을 출전시킬 경우, 좋은 탱커도 될 수 있다는 얘기인거죠. 이러면 정말 살려두자니 짜증나고, 죽이자니 무서운 영웅이 되는 겁니다ㅋㅋ.

(2) 애쉬 C --> B급 상향

위 설명과 같이 라칸 살자덱에서 중요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상향시켰습니다.

단, 애쉬는 18성까지만 키우면 되고, 각인 까지는 굳이 불필요합니다.

(3) 하르파 C --> B급 상향

이번 1.8.0 업데이트로 인해 마방이 30% --> 40%로 한층 상향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공 딜러만 있는 미믹 퍼플전에서 원탱으로 더 적합해 졌죠.

그동안 퍼플전에서는 65% 기절이 있는 라고를 썼었는데, 마방 높은 하르파 역시 침묵과 부활 1회가 있어서 업데이트 이후에는 라고보다 더 좋은 점도 있는 것 같더군요. (그러나 차이는 크지 않아서 라고가 많으면 라고 키우셔도 됨)

(4) 올몬드 B --> A급 상향

전 힐러를 솔라나 빼곤 써본 경우가 거의 없어서 올몬드의 위대함을 잘 느끼지 못했었는데, 역시 상대에게 켄이나 올몬드 저격 영웅이 없다면 올몬드의 힐량이 너무 어마무시한 것을 다시금 느껴서 상향시켰습니다.

유물까지 있는 올몬드라면, 벤젤+카르멘 도트뎀을 가뿐히 씹어버리는 힐량과 디버프 해제 능력을 보여주시는 영감님이시죠... (영감님 몰라뵈서 지송해요...ㅠ)

(5) 타니아 B --> C급 하향

타이아가 이번 말고 지난번에 상향돼서, 동굴 나무 보스 졸탄을 상대로는 좀 쓸만할까 싶어서 B급을 줬는데... 졸탄을 상대로는 릴리스 말고도 켄이 있고 타니아의 활용법을 찾질 못하겠어서 하향 시켰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제가 타니아 활용법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이고, 언제든지 타니아 활용법이 공개되면, 다시 상향될 수도 있음을 알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신규 영웅, 잭/엘레나는 Unknown 으로

사실 엘레나는 많은 분들이 리첼+알파로 많은 기대를 해서 A급 혹은 S급으로까지 올릴까도 생각했었습니다만.... 제가 잘 모르겠는 부분이 많고, 성급한 판단을 할 필요는 없을 듯 하여 Unknown 으로 랭크시켰습니다.

특히 잭 같은 경우에는 "협공"이란 재밌는 능력도 있고, 회피 능력도 출중해서 엘레나/리퍼/라칸과 함께 회피덱을 이룰 경우에는 상위 티어에 랭크될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되네요.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더 말씀드려 보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