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여신: 니케 - 이벤트 협동작전 & 각종 서브 퀘스트 클리어하기

그동안 방치하고 있던 컨텐츠를 과감하게 도전을 해봤습니다. 뭔가 들어가기 전부터 인터페이스 자체가 보스전 느낌이 나길래 쫄아있었는데, 더더욱이 협동전이라고 하기에 부담스러워서 기피하고 있었죠. 다른 이벤트 컨텐츠는 다 즐겨도 협동전만큼은 끝까지 못 했는데, 남들 다 받아가는 재화 저만 또 못받을까봐 뭐 하는 곳인지 일단 들어나 가봤습니다.

Aㅏ... 이 양반 4일 연속으로 연락을 하다니. 역시 신규 뽑기를 너무 오랫동안 안 했던 나머지 다른 캐릭터들한테는 연락 올거 다 오고 마지막으로 남은 캐릭터인듯...

하루에 하나씩 늘어나는 유실물도 도대체 몇일차까지 늘어나게 되는지 슬슬 의문입니다. 저 좁은 곳에 막 여러 개 계속 생길 것 같지도 않고...

챌린지 스테이지도 적절히 클리어를 해줍시다.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재화를 짭짤하게 주기 때문에, 아무리 못해도 1-4 스테이지까지는 클리어를 해야 합니다.

미니게임도 하드 모드를 도전해봤는데, 진짜 닉값을 하더군요. 멀티태스킹이 안되기 때문에 일일이 클릭을 해야 한다는 점이 Shite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협동작전. 게이트 키퍼라는 양반을 잡아야 하는데, 벌써부터 최종 레이드 삘이 나는 인터페이스 탓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했죠.

Aㅏ... 매칭이라니. 혼자서 하는 컨텐츠가 아닌 협동 컨텐츠라서 부담은 배가 됩니다. 본인이 못하면 다른 팀원들한테 트롤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역시 다들 전투력도 높고 SSR짜리 캐릭터를 들고 있는데 반해, 혼자서 SR짜리 기본 보급 캐릭터를 들고 나오니 눈물이 앞을 가림과 동시에 매우 쪽팔리군요;;

얼떨결에 레디를 박고 시작했는데... 등장부터 매우 자비가 없어 보이는 보스 양반이 등판했습니다. 일단 제일 무난한 1버스트짜리 버퍼를 적절히 데려갔습니다.

타이밍 맞춰서 스킬 쓰고 로켓 날리고 하면 그만인데, 다들 알아서 딜을 잘 넣어주시더군요. 근데 맨 왼쪽에 있는 양반은 잠수를 타고 있어서 Fail.

피를 다 깎고 나서 이상한 패턴이 등판했는데, 이때는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서 뭐가 뭔지 몰랐죠. 대충 노랗게 활성화가 되는 부분에만 총질을 하면 되는 듯했는데...

아니, Fail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이보시오, 이보시오, 문지기양반! 딱히 아무 짓도 안 했는데 갑자기 실패를 했답시고 입을 털어대서 조금 당황했습니다.

그리고서는 갑자기 파티원들이 전멸을 하길래 제대로 조졌구나 싶었죠. 한 사람의 실수 때문에 팀원 전체가 망하는 쟁반노래방을 보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단계까지 적절히 클리어도 했고, 파티원들이 넣은 데미지도 적절히 나온 모양으로 일단 클리어 판정은 나온 상태라는 게 아이러니죠.

일단 하루에 3번 도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남은 횟수도 빠르게 소진을 시켜주도록 합시다. 한가지 확실한 건, 팀원들 중에서 1버스트, 2버스트, 3버스트가 1명씩 꼭 있어야 하죠.

원래 SSR캐릭터는 전용 컷신이 따로 있지만, 여기 협동전에서는 게임에 진행이 방해되지 않도록 SR캐릭터 컷신으로 전환되어서 등장합니다.

그리고 저 양반은 혼자서 1버스트부터 2버스트, 3버스트까지 스킬을 다 쓰는군요. 파티에 레드 후드가 합류했다면 상성 따위는 적절히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아까 그 패턴에서 Fail을 하긴 했으나, 그게 제 실수 때문에 그런 건 아니었고, 아까보다도 데미지를 많이 받고 더 빨리 끝났으니 결과적으로는 이득이죠.

이런 허접 보스인줄 진즉에 알았다면 조금 더 일찍 시도하는 건데... 그동안 똥스펙으로 갔다가 욕 먹을까봐 일부러 안 갔었는데, 레벨 고정이라서 그런지 부담은 딱히 없었습니다.

이번 파티에서는 2버스트가 본인 혼자뿐이라서 나름 책임감있게 플레이를 했습니다. 파티원들이 잠수를 타거나 아니면 중간에 버스트를 안 쓰면 그것이야말로 트롤이죠.

가만히 보니까 데미지 300만만 넘어도 최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모양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아까 그 패턴에서 그냥 실패하고 칼퇴근 하는게 답일지도...

가만 보니 난이도가 3개가 있었군요. 방금 전까지 쉬웠던 건 고수 유저들이 죄다 쉬운 난이도에 몰린 탓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나중 되면 아무도 안 와서 매칭이 안 될지도;;

이벤트는 적절히 정리하고 바로 일일 미션을 깨주도록 합시다. 그런데 보다시피 콜라보 캐릭터는 상담이 아니라 선물로만 호감도를 올릴 수 있는 모양입니다.

그동안 레벨업을 게을리 했는데, 열심히 파밍해놓은 재화로 적절히 레벨을 올려줍시다. 일일 미션에 캐릭터 레벨업이 있는데, 전부 다 만렙을 찍어버리면 나중에 곤란해질지도...

스쿼드 전투력은 계속 오르고, 캐릭터들의 레벨도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제 기존에 쓰던 스쿼드를 정리하고 SSR로 이루어진 파티를 새로 짜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가만 보아하니 매 챕터마다 서브 퀘스트도 1-2개씩 등장을 하는 모양입니다. 그간 캠페인 밀고 나서 정작 서브 퀘스트는 방치하고 유기했는데, 오늘 날 잡고 그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래봤자 지상에 올라가서 스테이지 2-3개 깨고 돌아오면 그만이죠. EX스테이지보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매 챕터마다 쥬얼을 적절히 뿌리는 나름 혜자 퀘스트입니다.

5일차 이벤트 보상으로는 프로필 테두리를 적절히 얻었습니다. 그동안 프로필 꾸미는 작업은 따로 하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적절히 꾸밀 수 있게 됐군요.

남은 서브 퀘스트는 깔끔하게 3개입니다. 후딱 끝내도록 해야겠네요. 그동안 미룬 것이 아깝기에, 시간 몇십 분 투자할 가치는 있으리라 봅니다.

Aㅏ... 불법이라니. 혹스턴 형님이 좋아하겠군. 이쪽 세계의 지휘관 양반도 마지못해 도와주겠다고 입은 털었으니, 라우드 대신 스텔스로 진행하도록 해야겠네요.

이 양반 당장 오늘내일 한다는 양반이 휴대전화 요금은 도대체 어떻게 내는 건지 알 수가 없군요. 하여간 구라의 스멜이 벌써부터 느껴집니다.

초반부 스테이지라서 그런지 전투력은 장난감입니다. 메인 챕터에서조차도 막히지 않았던 부분인데, 서브 스테이지에서는 막힐 것 같지 않습니다.

기존에 쓰던 스쿼드에서 도라를 적절히 유기하고 바로 디젤로 교체를 해주도록 합시다. 스나이퍼 한명쯤은 없어도 미니건으로 쓸어버리면 됩니다.

그런데 스테이지가 너무 쉬워서 그냥 잠수를 타도 알아서 AI들이 디펜스를 해줍니다. 아예 다음부터는 오토를 돌리도록 해야겠군요...

Aㅏ... 이보게 징징이. 자네 동전 좀 주워주게. 저 양반 앞에서 함부로 등을 보이면 뒤통수에 샷건을 맞을 것 같으니 적절히 조심하도록 해야겠군요.

이 양반 2주동안 굶다가 1주일치 식량을 얻으셨으니 그걸 쪼개서 앞으로 1달동안 먹으면 되겠구만. 과연, 불법을 저질러서 연명을 하는 불쌍한 양반이었군요.

다음은 이 양반 의뢰인데, 이상하게도 말이 많은 양반이었습니다. 무슨 잡다한 걸 시킬까 싶어서 쫄아있었는데, 그냥 이번에도 지상에 올라가서 잡몹 잡는 퀘스트였습니다.

사실상 명분은 저 양반들이 싸우는 모습을 적절히 촬영하랍시고 지상으로 올라왔는데, 우리들은 그저 스테이지 몇 개만 그만인 게임이 됐네요.

Aㅏ... 그런데 이 양반은 스너프 필름을 찍어 오라고 해서 Fail. 일단 보상을 받았으니 적절히 엿을 날리고 차단을 박아주도록 해야겠군요.

이 양반은 지난번에 도와줬던 기억이 나는데, 후속 임무가 갑자기 등판했습니다. 가만 보니 선행 임무가 있어서 하나를 깨면 임무가 2개로 나뉘는 듯하네요;;

Aㅏ... 의뢰인이 직접 얼굴을 까고 등장하다니. 물론 자막상으로만 존재하고 있지만서도... 지상에서 멀리 떨어진 북부 지역까지 온 게 신기합니다.

이래놓고 끝이면 좋으련만, 왠지 또 나중에 후속 임무랍시고 입을 털고서 나타날 것만 같아서 두렵습니다. 벌써 선례가 2번이나 있었죠.

Aㅏ... 이 양반, 이럴 줄 알았네. 퀘스트를 클리어하자마자 바로 후속 퀘스트를 줍니다. 오랜만이 아니라 바로 1분 전에 톡을 하다가 다시 만났다만...

아니, 뭐라고? 부탁하는 주제에 건방진 놈들이 많구만. 이 세계관은 총 쏘는 세계관이라서 혹스턴 형님께서 수틀리면 아킴보로 바로 무장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나보네요.

돈 있는 곳이라면 다 가는 옆동네 형님들이 문득 떠오르는군요. 하지만 이 꽃이 그냥 평범한 꽃이 아니라는 것을 적절히 눈치를 깠습니다.

Aㅏ... 세계관이 세계관인지라 지상에 살아있는 생명체로 연구를 적절히 한다고 하는 것 같은데... 우리들은 알 바가 아니기 때문에 그 연구 잘 하라고 전해줘야겠군요.

이것이 바로 혹스턴 형님식 협상입니다. 밑도 끝도 없이 밀려오는 수많은 서브 임무에 지친 나머지 이제는 대화 좀 나누다가 지상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오길 반복할 뿐이죠.

역시나 방어전이 나와도 오토를 돌려놓으면 알아서 클리어가 되어있습니다. 예전에는 찰진 손맛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곤 했는데, 오토도 딱히 나쁠 건 없네요.

그것은 마치 유실물을 찾는 것만 같군. 바로 눈 앞에 있어도 도통 보이지 않아서 Fail인 경우가 많으니... 이 양반들끼리 알아서 찾으라고 하고 우린 도주를 해줍시다.

이런, Shite. 대놓고 후속 임무를 암시하고 있구만. 이래놓고 방주로 다시 돌아가면 보나마나 퀘스트가 더 늘어나있을 게 분명하기에 매우 쫄립니다.

Aㅏ... Shite. 도대체 언제 끝나나. 분명 첫 시작했을 땐 3개밖에 없었는데, 퀘스트 4개를 깨니 갑자기 4개가 더 늘어나 있는 상황입니다. 뭐 하자는 건지 모르겠군요.

결국 하루만에 다 끝내려고 했으나, 도저히 끝날 각이 보이지 않아 파트를 2개로 나눠서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이것마저도 안되면 파트를 더 쪼개는 수밖에 없죠.

그리고 늦게 시작했던 협동전을 다시 들어가봤는데... 정산을 하고 있는 건지 입장이 안 되더군요.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일단 그동안 그림의 떡이었던 고철 상점을 털어줍시다. 이벤트가 끝나면 여기서 모은 재화가 사라질지도 모르기에 쥬얼 말고도 코어 더스트도 싹쓰리를 적절히 해놨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이 프로필도 새롭게 꾸며보도록 해야겠군요. 초창기때 얻은 기존 스쿼드도 슬슬 성능캐들 위주로 전시를 하든지 해야겠습니다.

이놈의 서브 퀘스트는 깨도 깨도 끝이 없습니다. 사다리 게임처럼 하나를 깨면 2개가 늘어나버리죠. 아무래도 선행 퀘스트가 있었던 모양인데, 그동안 안 깨고 있었던 퀘스트가 뒤늦게 열리면서 챕터 후반부의 퀘스트도 같이 덩달아서 등장하는 모양입니다. 보아하니 챕터 하나당 퀘스트가 2-3개씩은 뜨는 모양인데... 다음부터는 미루지 말아야겠군요.

Aㅏ... 협동전 보상이라니. 클리어 자체로도 보상을 주는 걸로 아는데, 그 뒤에 랭킹 보상이랍시고 또 넣어줍니다.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재화는 아닐까 걱정이 되는군요.

그리고 이 양반은 거의 1주일 연속으로 연락이 오고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진즉에 연락이 다 끊겼는데, 역시 의리 하나만큼은 좋은 양반인듯...

Aㅏ... 들어오자마자 유실물이 나타나다니. 역시 이벤트 필드에는 하루에 한번씩 유실물이 2-3개씩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매우 귀찮지 않을 수가 없죠.

아니, 그리고 게이트 키퍼 잡는 합동작전 1번은 적절히 증발을 당하고 없습니다. 나중 되면 난이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벌써부터 큰일이군요.

미니게임도 하드 난이도로 하면 어려워서 노말로 진행했더니, 만족도가 잘 안 차올라서 Fail입니다. 나중에 날 잡고 하드런을 뛰어야 할지도...

스토리2가 언제 열리나 싶었는데, 알고 보니 스토리1 바로 밑에 있었군요;; 등잔 밑이 어둡다더니, 이걸 이제서야 알게 되어서 Fail입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이 서브 퀘스트들을 마저 깨줍시다. 지난번에 하다가 유기한 퀘스트까지 합치면 총 4개의 신규 퀘스트가 남아있는 상태죠.

Aㅏ... 이 양반은 또 뭐야. 이상한 부탁을 하는데, 결국 지상에 올라가서 잡 스테이지 2-3개 깨는 게 전부입니다. 참 같은 걸 계속해서 우려먹는데 질리지도 않나.

뭔가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미션이군요. 하지만 버그가 걸려서 대화가 다음으로 안 넘어가서 Fail. 결국 스킵을 하고 말았습니다. 이건 다시보기도 안 된다더니...

알고 보니 저 양반은 잉간이었습니다. 베어그리스 형님께서 다큐멘터리 촬영하듯이 카메라맨이 되어서 직접 야생에서 살아남는 생존전문 베테랑이라고 하더군요.

아니, 역시 또 선행퀘가;; 방금 전까지 대화를 나눠놓고 마치 오랜만에 만나는 것 같은 연출을 하다니. 적어도 하루쯤은 텀을 주고 연락을 하든지;;

좌우간 또 부르길래 가봤더니... 지난번에 하다가 유기한 임무까지 같이 겹치는 바람에 상당히 복잡하게 됐습니다. 일단 이 잡것들부터 좀 치우도록 해야겠네요.

트레져 헌터 양반께서 부탁한 것부터 먼저 들어줍시다. 이 양반도 반복 퀘스트 + 후속 퀘스트의 스멜이 나지만, 일단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퀘스트가 먼저죠.

이 양반 말하는 거 보니 앞으로 한 번은 더 불려가겠거니 싶습니다. 보통 3번까지만 부려먹고 그 이상은 양심 때문에 못 부려먹을텐데,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군요.

지휘관 아재마저도 결국 저 양반이랑 같이 놀아주는 지경이 됐습니다. 심심하면 불러다가 지상 올라와서 뻘짓이나 하고 있으니 주인공의 취급이 말이 아닙니다.

그동안 같이 놀아줄 호구를 찾고 있다가 우연히 혹스턴 형님께서 걸려들었다는 말인데... 역시 주인공 취급이 너무나도 안 좋아서 Fail입니다.

그리고 이 이상한 양반은 아주 그냥 혼자서 떠들고 있습니다. 지휘관 아재도 대답을 아예 안하고 있는데, 얼떨결에 의뢰를 또 받게 됐네요.

Aㅏ... 버거퀸이라니. 이쪽 세계관에는 버거킹이 없나보군요. 지상은 이미 오래전에 망했기 때문에 총알 한방 쏴서 간판을 적절히 날려주도록 합시다.

얼마 전에는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한테 비디오를 찍어서 보내놓고, 이제 와서 사진을 보내는 게 껄끄럽다니. 앞뒤 말이 안 맞아서 Fail.

이 양반은 결국 끝까지 혼자서만 떠들다가 끝이 나는군요. 이렇게 되면 다음번에 후속 임무가 나타날 때도 침묵으로 일관할 게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 양반께서는 벌써 또 3번째로 우리들을 호출했습니다. 옆동네 게임과 마찬가지로 거절따윈 존재하지 않는 세계관이기에, 한번 퀘를 받으면 할 수밖에 없죠.

Aㅏ... 이 양반 대화하는 것도 이제는 일일이 알아서 눌러야 하는 거군요. 몹인줄 알고 적절히 토벌을 하려고 했으나, 몹이 아니라 NPC였습니다.

핫라인이라고 한다면 옆동네의 콜렉트콜을 적절히 생각하면 되겠군. 세계관이 세계관인지라 또 무슨 뻘짓을 할까 싶었는데, 구시대적인 방법을 써서 Fail.

이런 젠장, 여기까지 와서 놀아줬으면 이제 슬슬 그만 볼 때도 됐는데, 나중에 또 만나자고 하는 걸 보니 후속 임무가 적절히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런 Shite. 혹시나가 역시나네요. 분명 시작할때도 임무가 3개였는데, 어찌 끝날 때도 임무가 그대로 3개인지는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대충 스쿼드 레벨도 108로 맞춰놓고... 이제 다음 파트3에서 남은 사이드 임무가 다 클리어 될 수 있기를 바라야겠습니다. 안 그러면 또 진행하기가 곶통스럽기 때문에;;

이걸 파트 3개까지 나눠서 해야 될 일이었는지 이제야 알게 됐습니다. 그냥 1시간 정도면 깨겠거니 싶었는데... 저지전이 너무 많이 나와서 시간을 오래 잡아먹는 것도 한몫 했네요. 퀘스트 하나당 10분씩은 걸리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전투 1판당 2-3분은 걸린다고 치면, 역시 필드에 나가서 스테이지 2-3개는 깨야 하기에... 거기다 그동안 미루었던 임무 + 선행 퀘스트를 끝내면 나타나는 후속 퀘스트가 한데 겹쳐셔 시간은 더욱 오래 걸리게 됐습니다.

그동안 대표 스쿼드만 로비에 세울 수 있는 건줄 알았는데, 아예 따로 로비 꾸미기 기능이 있더군요. 매번 도라를 세워뒀는데, 이제 다른 양반들을 좀 세워봅시다.

신기하게도 콜라보 한정 캐릭터도 세울 수 있네요. 타게임 같은 경우에는 콜라보 한정 캐릭터는 프로필로 꾸밀 수 없게 해놓는 경우가 더러 있더니...

항상 그랬듯 챌린지 스테이지에서 재화를 많이 받아서 스펙업을 해주도록 합시다. 초보 시절에는 이 아까운 챌린지 스테이지를 2번이나 놓치고 말았죠;;

임시 합류 기능이 있어서 1-4스테이지까지는 잡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아직까지는 밀리지 않고 있지만, 역시 최초 클리어 보상이 너무 혜자입니다.

미니게임도 하드 난이도에서 정신 바짝 차리고 도전을 하니, 만족도 5천점 달성에 성공을 해서 드디어 업적을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게 됐네요.

그리고 오늘도 어김없이 필드에 나가서 저 이상한 양반이랑 대화를 해줍시다. 지금껏 의뢰인이랑 직접 얼굴을 까고 만난 적이 딱히 없기도 해서 신기할 따름입니다.

엄밀히 따지고 보면 얼굴을 까고 나온 적은 딱히 없네요. 저 이상하고 허접하고 조잡한 고철을 쓰고 맨날 등장하기 때문에 정체는 여전히 알 수 없습니다.

Aㅏ... 이쯤 되면 이 양반 다큐멘터리 감독을 해도 되겠구만. 생존전문가 베어그릴스 형님이랑 같이 콜라보를 하면 방주 최고의 인기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Aㅏ... 썸바디 콜 폴 언 익스터미네이터? 고스트 리포팅. 갑자기 스타크래프트 유닛이 생각나는군요. 뭐 하는 양반인지는 모르겠으나, 갑자기 또 의뢰인이 나타났습니다.

퀘스트 수락이나 거절따윈 이 세계관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강제로 지상으로 올라가서 그 양반이 시키는대로 무언가를 하고 돌아와줍시다.

뭘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무언가를 하긴 했나보군요. 인류에 도움이 되는 일을 했기를 바라며, 또 후속 임무가 없기를 바라며 전초기지로 복귀를 해야겠군요.

아니, 이 양반은 또 누구야. 후속 임무가 있다는 걸 눈치는 깠지만, 동일 인물이 아닌 다른 듣보잡 양반한테서 연락이 오게 되었습니다.

사진을 찍어 오라는 양반이 참 많군요. 벌써 3번이나 사진 찍는 임무를 받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말이 사진이지, 실상은 필드에 나가서 전투 2-3번 하는 겁니다.

항상 선물로는 호감도 관련된 선물을 주는데, 이건 서브 의뢰에서밖에 얻지 못하는 거라서 이걸 쓰기 보다는 그냥 기념품으로 가지고 있는 게 이득일 듯 하네요.

Aㅏ... 그런데 시망이라니. 이렇게 되면 후속 임무가 없다는 것이 확정이 되었지만, 왠지 모르게 찝찝한 엔딩이 되었군요. 1회성 임무라서 여기서 끝이 나게 됩니다.

남은 건 이제 저 양반밖에 없네요. 그동안 너무 많은 퀘스트를 했습니다. 쥬얼을 꼬박꼬박 얻어먹고 있기는 하지만, 막상 퀘스트가 없어지니 아쉽네요.

Aㅏ... 이제는 하다하다 탈주닌자까지 잡아오라는 임무를 주는군요. 어차피 지상 올라가서 잡몹 웨이브 몇번 막는 게 전부일테니, 그러려니 해줍시다.

그나저나 이번에 주는 스쿼드 전용 선물은 카운터스 양반들이 좋아하는 탄산수 박스네요. 다른 건 몰라도 이건 진짜 기념품으로 챙겨놔야 합니다.

Aㅏ... 탈주닌자가 북부까지 탈주하다니. 인간을 초월한 양반이 틀림없습니다. 백업 유닛도 없이 1인 솔플로 여기까지 온 게 대단하다고 입을 털고 있네요.

실종됐다가 며칠이 지나면 적절히 사망처리가 된다니. 그렇다면 아직 살아있을 확률도 있다는 말이구만. 왠지 후속 임무로 이 양반의 행방을 찾으라고 할지도 모르겠군요.

아니나 다를까 후속 임무가 곧바로 떠서 다시 한번 더 지상으로 올라가게 됐습니다. 분명 동일한 작전을 2번 이상 같은 스쿼드로 하지 않는다고 했었던 것 같은데...

Aㅏ... 지휘관 양반이랑 오퍼레이터 양반이 적절히 페어로 다니는 줄은 몰랐네요. 이건 마치 옆동네 게임에서 베인 형님이 계시고, 그 아래 의뢰인이 있는 것과 같은 구조군요.

그리고 이 양반은 그동안 연락이 없어서 퀘스트가 끝난 줄 알았는데, 갑자기 모든 퀘스트를 다 깨고 나서 마지막에 후속 임무가 추가로 등장을 하더군요;;

Aㅏ... 저 양반이 뻐긴다는 말을 쓰니 어색하구만. 이건 마치 혹스턴 형님께서 미국식 영어를 쓰는 걸 본 것만 같군요. Shite 없는 혹스턴은 혹스턴이 아니듯이 말이죠.

생명의 은인도 아니고 목숨의 은인이라니. 특이한 양반이구만. 좌우간 저 고물 같은 장비로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양반입니다.

Aㅏ... 이젠 하다하다 링크까지 첨부를 하는군. 이 양반 이러다가 나중에 시망하는 건 아닌가 벌써부터 걱정이 되는군요. 그동안 같이 다니면서 시다바리짓을 워낙 많이 했기에...

좌우간 저 양반을 마지막으로 그동안 쌓아두고 있었던 모든 사이드 퀘스트들을 완료했습니다. 장장 3일에 걸쳐서 진행된 아주 어마어마한 작업이었죠...